호주의 대학 입시 제도

last update:
호주의 대학 입시 제도는 각 주별로 약간씩 다르다. 하지만 학생이 고등학교를 졸업한 주에서 대학 시험을 치르고 다른 주에 있는 대학에 입학하고자 할 경우 불이익을 당하는 건 아니다. 대학별로 각 주마다 시행되는 대입 제도를 토대로 입학 허가 기준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뉴사우스웨일즈(NSW)

Higher School Certificate(HSC)

11, 12학년 학생들은 각 학년에서 11학점 이상을 이수하게 되어 있으며, 이 중 5학점은 반드시 주 교육위원회에서 지정한 필수 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12학년 말에는 HSC 시험을 치르게 되는데, 대학 입학 시 11~12학년의 내신 성적을 50%, HSC 성적을 50%로 반영된 평균 점수가 산출되는데, 이를 기준으로 대학 입학 여부가 결정된다.

빅토리아(VIC)

Victorian Certificate of Education(VCE)

12 학년 말에 VCE라는 시험을 치르는데 대학 입학 시 11~12학년의 내신 성적 30%, VEC 성적이 70% 반영되어 최종 점수를 산출하게 된다. 특히 VEC는 각 학년마다의 졸업 자격을 제공하는데, 여기에는 VEC 10학년 자격, VEC 11학년 자격, VEC 12학년 자격이 있다.

웨스턴 오스트레일리아(WA)

Cer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

내신 성적 50%와 12학년 말에 치르는 TEE 시험 성적 50%를 반영하여 대학에 입학하게 된다. 총점은 CSE(고등학교 졸업증서) 성적표에 명시되는데, 여기에는 ASAT(적성시험) 성적도 포함된다.

호주 수도 자치구(Australian Capital Territory)와 퀸즈랜드

ACT Year 12 Certificate

Queensland Senior Certificate

이 들 주에서의 대학 입학시험은 학교 내부에서 치르며 ASAT 이외의 외부 시험은 치르지 않는다. 단, 퀸즈랜드 주 학생들은 Senior Certificate라는 대입 성적표가 주어지며, 여기에는 학생이 도달한 다섯 가지의 등급이 기록되는데, 호주 수도 자치구 지역에서는 Tertiary Entrance Statement라는 성적표가 주어진다.

사우스 오스트레일리아(SA)

South Australian Certificate of Education(SACE)

주 에서 시행하는 PES 시험과목 다섯 개를 이수하고 PES를 치러야 한다. 또한 학교 자체 평가 과목인 SAS 과목 다섯 개를 이수하고 학교 시험을 치르게 되어 있다. 대입 시에는 이들 시험 성적이 각각 50%씩 반영되어 12학년 졸업증서에 기록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