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소개

last update:
호주는 대륙 전체를 영토로 하는 유일한 국가입니다. 760만㎢에 달하는 내륙은 세계에서 가장 큰 섬이고, 지구에서 가장 작은 대륙입니다. 또한 호주대륙은 평균 해발고도가 330m 밖에 안 되어 세계에서 가장 낮은 대륙이기도 합니다.

면적을 기준으로 볼 때 호주는 러시아, 캐나다, 중국, 미국 그리고 브라질 다음으로 넓은 국가입니다. 이 면적은 세계 6위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인구는 상대적으로 적어서 1,830만명 밖에 안 됩니다.

호주대륙의 지형은 매우 다양합니다. 고대의 지형인 거대한 돌산 울루루(일명 Ayers Rock)나 웨스턴 오스트랄리아 주의 유명한 '벙글벙글'(Bungle Bungles) 지역의 산들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 명소입니다.

호주의 자연경관은 매우 독특합니다. 서부와 중부에는 모래로 이루어진 거대한 사막과 자갈평원이 있고 동부는 평평한 고원과 좁은 협곡을 끼고있는 평원지대로 이루어집니다. 해안지대에는 넓은 모래해변과 풍부한 섭생이 있어서 자연환경이 다양합니다. 시드니의 서쪽에 자리하는 블루 산의 깎아지른 듯한 절벽과 브리스번의 북쪽에 있는 글래스하우스 산의 거대한 용암지대, 아들레이드의 남부해안으로 펼쳐지는 평원지대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의 풍광을 자랑합니다.

호주에서 가장 긴 강에 속하는 머레이 강과 달링 강은 백만 평방 킬로미터에 달하고 내륙지대의 14%를 차지하는 분지지형으로 이루어진 머레이-달링 분지주위를 흐르고 있습니다. 위성사진을 통해 맨 먼저 볼 수 있는 것은 대륙의 중심부에 위치하는 총면적 90 00㎢의 소금 호수인 에이어 호수입니다. 이 에이어 호수는 오랜 시기동안 건조된 소금호수입니다.

호주는 남위 10도에서 39도 사이의 위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륙 북쪽으로부터 약 1/3은 열대우림기후이고 나머지는 온대성 기후입니다.

남극대륙에서 멀지않은 호주대륙은 매우 건조한 지역입니다. 국토의 대략 70%정도는 불모의 땅이거나 거의 초목이 자라지 못하는 땅입니다. 그리고 대륙 중앙지역은 사람이 거주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전체 대륙의 약 20%가 11개의 큰 사막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대륙의 약 1/3이상은 건조한 기후로 인하여 사실상 사막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호주의 년간 강우량은 평균 465mm이지만 일정한 것은 아닙니다. 이 강우량은 대륙의 지역에 따라 차이가 큽니다. 에이어 호수 근처의 건조지역은 메마른 분지지역입니다. 이 지역의 강우량은 년간 125mm에 미치지 못합니다. 습한 지역은 열대의 북-동부지역 과 남-서부의 타스마니아 지역입니다.

그러나 호주는 매우 훌륭하고 비옥한 지대를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대부분 거주하는 해안 근처에는 풍부한 초목들이 푸른 자연경관을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호주에서는 북부지역의 해안에서 습하고 눅눅한 열대기후를 경험할 수 있고, 중앙의 동서해안에서 따뜻하고 온화한 기후, 남부해안과 타스마니아에서는 서늘한 기후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호주의 대부분 지역에서는 따뜻한 여름과 상대적으로 온난한 겨울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인구가 집중되어 있는 지역에서 눈을 보는 것을 희귀한 일입니다.

호주 역사상 가장 더웠던 기록은 1889년에 북-동부지역에 있는 클론커리에서의 53℃였습니다. 서부의 뉴사우스 웨일즈주의 시드니에서 상당히 떨어진 내륙에서 기록된 온도는 50℃가 넘기도 하였습니다. 호주에서 가장 추운 지역은 코쉬우즈쿠 산 근처 의 설원에 있는 샬롯 고개로서 1994년에 영하 23℃를 기록한 적이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