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초보자 가이드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아일랜드 필리핀 일본 블로그
  호주 소개
  호주의 교육제도
  비자
워킹홀리데이
호주학생비자
  어학연수
  유학
장학금
  생활정보
  학교리스트
호주 어학연수 준비 절차
최종 업데이트 2009.07.28
1.호주 어학연수의 장점을 생각해 보자
  • 호주정부에서는 영어교육사업을 3대 국익사업의 하나로 지정하여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영어교육기관들에 대해 ELICOS라는 인증제도를 두어 교육수준을 관리하고 있다.
  • 미국과 영국에 비해 생활비가 낮다.
  • 아르바이트가 가능하다.

2.비자 문제를 점검하자

학생비자,관광비자,워킹홀리데이비자로 나갈건지의 여부를 먼저 결정한다.

(1) 학생비자

호주의 학생비자는 1~4등급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우리나라 학생들이 보통 발급받게되는 비자는 2등급입니다.2등급(AL2) 학생비자 신청자는 호주 이외의 국가에서 첫 번째 학생비자를 신청해야 합니다. 한국 국민의 경우 570(영어연수), 571(초·중·고등학교), 573(학사학위와 일부 석사학위), 575(교환학생 및 Foundation Studies), 576(Ausaid와 Defence) 학생비자가 2등급에 해당됩니다.

호주 학생비자 소지자는 호주정부의 관리를 받으며, OSHC(의료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하여 개인적으로 보험에 가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주당 20시간씩 합법적으로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학생비자 발급 소요일은 대사관 접수 후 7~10일 정도이며, 비자기간은 학교등록기간+1개월 정도입니다.

(2) 관광비자

여행사에서 왕복항공권만 발권하면 3개월 전자비자를 함께 끊어주고 이로써 호주에 무비자 입국이 가능하며, 현지에서 연장 가능합니다.

(3)워킹홀리데이 비자

워킹홀리데이비자는 95년7월부터 한호비자협정에 의해 채결된 말 그대로 "일도 할수 있고 여행도 할 수 있는" 비자입니다. 또한 원한다면 합법적으로 16주간 공부도 할 수 있습니다. 이 비자는 입국날짜로부터 최장 12개월까지 체류가 가능하며 1년 연장도 가능합니다.
워킹홀리데이비자는 만 18세~30세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워킹홀리테이 e-visa는 주한 호주 대사관의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여권과 신용카드(visa, master, american express)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e-visa의 수수료는 AUD230이며, 비자신청시 카드정보를 기입하시고 결제하시면 됩니다. 모든 정보를 기입하신 뒤 헬스폼과 리퀘스트 폼을 출력하셔서 지정된 병원에서 신체검사를 받으시면 2주~4주 후 호주이민성에서 e-visa 승인메일이 도착합니다. 이것을 출력하셔서 호주 입국시 제시하시면 가볍게 입국심사대를 통과하실 수 있습니다. 그 후 가까운 이민성에 여권과 함께 제출하시고 비자라벨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시드니는 공항내에서 비자라벨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워킹홀리데이 e-visa 신청은 다음의 웹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http://www.immi.gov.au/

3.예산을 계획해 보자

호주는 대도시인 시드니나 멜버른의 경우 체감 물가가 영국과 흡사합니다. 실제로 런던에서의 학비와 생활비를 시드니와 비교해 본다면 큰 차이가 없을 정도입니다.학비는 물가와 비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도시인 시드니와 멜버른은 브리스베인, 퍼스 등에 비해 물가가 비싼 편이며, 아들레이드, 호바트 등에는 같은 어학교가 없어 물가가 저렴한 편입니다.

생활비의 경우 학생들이 주로 정하는 숙소의 형태인 쉐어를 기준으로 보면 시드니와 멜버른에서는 주당 120불 정도, 브리스베인, 퍼스에서는 100불, 에들레이드와 호바트 등에서는 90불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몇 존이며,(호주의 도시들은 중심가인 시티로 부터의 거리에 따라 1존~ ?존 으로 구분됩니다.) 마스터룸인가, 인터넷이 설치되어 있는가 등에 따라 가격은 달라집니다.

물가가 상대적으로 비싼 시드니나 멜버른의 경우 학교 선택의 폭이 넓고 일자리가 많다는 장점이 있으며, 중소 도시의 경우 학비와 생활비가 저렴하지만 어학교가 많지 않고 시티잡 등의 일자리를 구하기는 어렵습니다. 예산을 세우고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면서 학교를 다닐 것인지, 저렴한 비용으로 어학연수만 할지를 고려하여 지역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학교를 선택하자

호주에서 어학연수를 할려면 다음과 같은 3가지 종류의 학교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1) 사립 영어학교

  • 사립영어학교는 주로 대도시에 집중되어 있다. 독립적인 건물을 가진 학교는 드물고 거의 빌딩의 일부를 임대하여 교실로 운영하고 5-6개의 교실과 휴게실 베란다 등을 갖추고있다.사립 영어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을 써 주고 다양한 과외활동을 지원한다.
(2) 전문학교부설 영어학교
  • 현지 학생들뿐 아니라 유학생들에게도 입학을 허용하는 사립전문학교(비즈니스 칼리지)들이 많다. 대개 영어학교를 병설로 운영하며 비서학, 관광학, 컴퓨터 과정 등을 개설하고 있다.
(3) 대학부설 영어학교
  • 대학교와 전문대학교(TAFE)에 부설된 영어과정으로 캠퍼스 안에 있어서 대학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호주인 학생들과 사귈 기회가 많다. 대부분 10-16주 단위의 학기제로 운영되고 입학시기도 연간 3-4회로 한정되어 있다.
5.숙소 선택

(1) 홈스테이

홈스테이는 호주 가정에서 호주인 가족들과 함께 생활하는 우리나라의 하숙과 같은 형태이다. 식사가 포함된 Full-board와 식사가 포함되지 않는 Self-catering으로 나눌 수 있고 1주 홈스테이 비용은 최소 140달러~220달러 정도이다.

1인 1실로 사용하게 되며 침대, 옷장, 책상, 의자 등의 가구가 모두 갖추어져 있고 홈스테이 비용에는 전기세, 가스세, 상하수도세 등 기타 관리비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

호주의 문화와 생활을 이해할 수 있고, 회화실력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그러나 홈스테이 가족과 문화적 차이 등의 이유로 맞지 않는 경우 독립성이 보장되지 못한 생활의 단점을 그대로 가진다.

(2) 기숙사

대학부설의 경우 기숙사가 제공되는 경우가 많은데 1인 1실을 사용하고 여러나라의 학생들과 함께 사용한다. 기숙사를 제공하는 학교가 그렇게 많지 않고, 비용이 다소 비싼 편이므로 많은 학생들이 이용하지는 않는다.

(3) 자취

자취란 직접 집이나 아파트, 연립주택(Flat) 등을 임대하여 혼자 또는 다른 사람과 같이 거주하는 형태이다. 비용상의 문제로 2,3명 정도가 함께 거주한다. 자유롭고 마음맞는 친구들과 함께 살고 비용적 부담도 없으므로 가장 일반적인 형태이다. 
호주어학연수 경비절감 노하우 2008.05.20
1. 워킹홀리데이 비자를 이용하자! 1년동안 일과 여행을 할 수 있는 워킹할리데이 비자는 호주뿐 아니라 뉴질랜드,...
호주 어학연수란 2008.05.20
1. 호주 어학연수 개요 영어를 배우기 위해서 호주로 어학연수를 떠나는 학생들이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이처럼 호...

호주 유학/어학연수 장점 2009.07.31
호주는 영어 사용 국가에서 미국과 영국 다음으로 유학생이 세 번째로 많은 국가입니다.호주정부에서는 영어교육사업...
호주 어학연수 준비 절차 2009.07.28
1.호주 어학연수의 장점을 생각해 보자. * 호주정부에서는 영어교육사업을 3대 국익사업의 하나로 지정하여 지원하고...

호주 어학연수 영어 프로그램의 종류 2008.05.20
일반영어 가장 많은 학생들이 선택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보통 어학연수라고 하면 일반영어 과정을 수강한다고 할만큼...
호주 어학연수 짐꾸리기 노하우 2008.05.20
1. 여권 2. 비행기표3. 문구류..호주에서 정말비싸니 공부하실동안 필요한 문구류는 준비해가세요.4. 옷가지와 속옷...

호주 어학연수/유학을 꼭 가야 할 이유 2010.05.07
학생비자 소지자의 경우, 지불한 학비와 복지가 호주국가의 법에 의해 보호되며, 의료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대학 입학준비 영어과정 - English for Academic Purpose(EAP) 2008.05.20
EAP(English for Academic Purposes) 과정은 정규대학, 전문대학(TAFE 및 일반전문대학)와 같이 학위 과정 진학을 원...

Copyright © Uhakmagazin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