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초보자 가이드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아일랜드 필리핀 일본 블로그
  어학연수 준비
  어학연수 비용
  연수국가 선택
  연수학교 선택
  연수프로그램 선택
  비자(VISA)준비
  출국준비
  영어시험
아이엘츠(IELTS)
토플(TOEFL)
  영어학습
  대학순위
성공적인 어학연수를 위한 7가지 조언
최종 업데이트 2010.04.16

어학연수를 가면 영어만 사용하는 환경에서 생활을 해야하기에 생존을 위해서라도 영어공부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몸으로 영어의 필요성을 느끼기 때문이죠. 그러나 이런 긴장감은 오래 지속되지 않습니다.

어학연수를 하시는 분들 중 농담반 진담반으로 "영어는 늘지 않고, 눈치만 는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그만큼 현지에 적응하면 대충 눈치로만 생활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낯선 환경의 외로움 등의 이유로 한국학생들끼리 뭉치면 장소만 외국이지, 사실상 한국에서의 생활과 별 차이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므로 막연히 외국에 나가서 영어학교 다니면서 생활하면 영어실력이 늘겠지라는 기대를 하면 안됩니다.

물론 짧은 기간에 늘 수 있는게 영어가 아니지만 어학연수 기간을 1년이상 한다고 그만큼 느는건 절대 아니다. 얼만큼 열심히 했는가가 중요하지 연수기간이 영어실력을 보장하지는 못합니다.

심한 경우 영어학교를 2년 이상 다니면서 어학연수를 하더라도 영어실력이 크게 향상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늘 사용하는 일상적인 말만 사용하고 전술한것처럼 눈치만 늘어나게 되죠.

단기간 하더라도 절박함을 가지고, 집중력있게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정 수준이상의 텐션을 유지해야 어학연수 도중에 흔들리지 않습니다.

연수기간 초기에는 지금은 내가 말을 잘 못하지만 충분히 공부를 한 다음에 네이티브들과 말을 많이 해야지...하는 생각을 가집니다.

그러나 영어에는 충분한 수준이 없습니다. 서툴더라도 간단한 문장을 외워서 적극적으로 사용해 봐야 합니다.

영어가 서툴때 쉽게 네이티브들에게 다가서지 못하는 학생은 영어실력이 다소 늘더라도 쉽게 다가서지 못합니다.

네이티브 문화속에서 생활을 하면서 영어를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비싼 학비를 들여서 등록한 학교수업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영어학교의 수업은 자칫 흔들리기 쉬운 생활리듬을 잡아주는 역할도 하기에 철저하게 예습과 복습을 하여 수업내용을 100% 이해하도록 해야 합니다.

다른 목표들은 어느정도 지켜지지 않더라도, 수업만은 100% 듣는다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영어공부도 열심히 하고, 아르바이트도 열심히 하면 좋지만, 현실적으로 이 둘을 병행하기란 아주 어렵습니다.

익숙하지 영어에 장시간 노출되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피곤함을 많이 느낍니다. 아르바이트를 할 정도의 체력이 있다면 이는 곧 영어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았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최소한의 아르바이트를 하고, 여유가 있다면 아르바이트 할 시간에 영어 공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영어학교의 수업시간은 하루 4시간을 넘기지 않습니다. 그래서 학교에 갔다오면 많은 시간이 남습니다.

이때 스트레스 해소를 핑계로 한국인 학생들과 어울리거나 한국 사이트를 서핑하면서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어렵게 배운 영어를 잊어버리게 하는 지름길입니다.

남는 시간에 예습, 복습을 철저하게 하고 운동과 외출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편이 좋습니다.

외국나가서 살면 불편한게 당연합니다.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다보면 결국 한국에서의 생활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도 영어공부에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면 과감하게 포기하고 불편한 상황을 인정해야 합니다.

소설책이든 신문이든 드라마든 자기가 흥미있는 글을 많이 읽고 보는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억지로 참고 교재만 보는것은 쉽게 지치므로 본격적인 영어공부는 학교수업위주로 하고 나머지는 자기가 흥미있는 쪽으로 해도 괜찮습니다. 드라마의 내용이 이해가 잘 안가면 좀 가벼운 시트콤부터 시작하고 내용을 100%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가벼운 마음으로 즐기면서 꾸준하게 보면 어느덧 영어가 자신의 몸으로 스며드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영어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4가지를 모두 잘해야 느는 것이므로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간단하게 적어보는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유학/어학연수 준비 과정 2010.08.27
1. 정보수집 * 전문유학원에서 상담을 받는다. 어느 유학원이든 상담 받는건 공짜다. * 인터넷으로 정보를 구한다. 인...
성공적인 어학연수를 위한 체크 리스트 2008.05.20
어떤 일이든 그렇지만 충분한 준비를 하면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은 높아집니다. 이 글에서는 좀더 성공적인 어학연수를...

어학연수 FAQ 2010.08.27
영어를 아주 못하는데, 어학연수가 가능할까요? 영어학교에 입학하자마자 레벨 테스트를 거친 후 적정한 레벨에 맞게...
성공적인 어학연수를 위한 7가지 조언 2010.04.16
어학연수를 가면 영어만 사용하는 환경에서 생활을 해야하기에 타의에 의해서도 영어공부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몸...

병역미필 학생의 유학/어학연수 수속과정 2010.04.29
정규 대학에 입학신청 (어학연수로만은 수속이 되지 않음) -> 입학허가서 발급 -> 학교장 추천서 (출신고등학교) ->...
어학연수 계획을 세울때 조심해야 하는 사항들 2010.04.16
어학연수 계획을 세우면서 여러가지 정보를 참고합니다. 특히 이때 인터넷을 많이 이용하는데, 인터넷상의 정보는 어...

유학원 선택 가이드 2010.07.28
어학연수는 대부분 영어권 국가의 사설 어학원에 등록하기 때문에, 대학이나 대학원에 입학하는 정규유학에 비해서 그...
어학연수시 숙식은 어떻게 해결할까? 2010.04.16
보통 학생들이 주거하는 형태는 크게 보면 홈스테이와 자취, 기숙사 생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방의...

홈스테이에 대한 기본정보 안내 2010.04.16
어학연수를 하게되면 보통 첫달은 홈스테이를 하게 됩니다. 어학연수 초기에는 현지적응을 위해서라도 홈스테이를 선...
유학/어학연수시 홈스테이의 장점과 단점 2010.04.16
처음 외국에 나가는 경우 아는 사람도 없고 문화적인 차이로 인해 바로 방을 구해서 생활하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대...

항공권싸게 사는 노하우 2010.04.16
항공표 싸게 구하려면 화.수.목 출발을 노려라.■ 가능한 예약을 서둘러라.할인 티켓은 적어도 출발 1주에서 2주 길게...
인터넷상에서 조작되는 어학연수 정보 2010.07.28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말로 하면 입소문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는데, 기업이 소...

Copyright © Uhakmagazin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