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초보자 가이드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아일랜드 필리핀 일본 블로그
  어학연수 준비
  어학연수 비용
  연수국가 선택
  연수학교 선택
  연수프로그램 선택
  비자(VISA)준비
  출국준비
  영어시험
아이엘츠(IELTS)
토플(TOEFL)
  영어학습
  대학순위
어학연수 비용 분석
최종 업데이트 2010.07.28

어학연수 준비의 첫번째 단계는 연수비용을 산출해 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어학연수 비용을 산출할 수 있는 기본적인 정보를 설명하겠습니다.

어학연수 비용은 크게 학비, 숙식비, 생활비(교통비와 용돈 등) 이렇게 3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이 3가지 비용은 어학연수 기간에 따라서 비례적으로 늘어나고 가장 기본이 되는 비용입니다.

기타 연수 초반에만 발생하는 항공권, 보험료, 비자 발급 비용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어학연수를 쉽게 설명하면 영어를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영어권 국가에서 영어학교를 다니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그 국가에서 기본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생활비와 학비가 필요합니다.

그중 학비는 어학연수 비용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어떤 학교와 어떤 프로그램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학비의 차이가 제법 많이 나므로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최적의 선택을 해야하겠습니다.

그리고 학생과 학교를 연결해주는 에이전트(유학원)에 따라서 학비의 차이가 납니다. 유학원들의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유학원 자체적으로 프로모션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영어학교는 크게 사설영어학교와 대학부설 랭귀지 코스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설영어학교 보다는 대학부설 랭귀지 코스가 일반적으로 학교가 비쌉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에 따라서 학비차이가 납니다. 일반영어과정 20레슨과 일반영어과정 25레슨은 주당 수업시간의 차이가 나기 때문에 당연히 학비의 차이가 나겠죠?

그리고 국가별로 영어학교간의 학비차이가 평준화 된곳도 있는 반면 영국처럼 천차만별인 경우도 있습니다.(최근 영국도 비자학교를 국가차원에서 정리하기 때문에 좀 줄어든 경향도 있습니다.)

유학원에서 학비를 일정부분 할인을 해주는 경우가 많은데, 이 할인폭이 유학원마다 조금씩 틀립니다. 그러므로 어학연수 공동구매를 이용하셔어 최저가 견적을 비교해 보신 후 결정하시면 학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학비 다음으로 비용이 많이 드는 부분입니다. 숙식비는 어떤 숙소를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비용의 차이가 있습니다.

크게 보면 홈스테이와 자취를 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홈스테이는 우리나라의 하숙과 비슷한 개념으로 현지인들과 함께 생활하고 식사까지 제공됩니다. 그러나 비용적으로는 다소 부담이 됩니다.

그러므로 많은 학생들이 어학연수 초기에는 홈스테이를 하지만 친구도 사귀고 현지 적응을 마친 상태에서는 직접 방을 구해서 자취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스로 음식을 해먹어야 하지만 이런 식비를 감안하더라도 홈스테이 보다는 비용이 적게 듭니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학교를 등록하면서 홈스테이는 1개월(4주)만 계약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현지적응을 위해서 홈스테이가 아주 편리합니다. 홈스테이 가정이 대부분 학교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4주간 생활해보면서 홈스테이가 적성에 맞으면 계속 연장해서 생활하고, 비싸기만 하고 맞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마음맞는 친구와 함께 방을 구하게 됩니다.

꼭 비용문제뿐 아니라 홈스테이가 개인 사생활을 제약하는 측면이 있어서 보다 자유로운 생활을 위해서 자취를 하게 되는 경우도 많은데요, 타국에서 본인 자신의 의지로만 생활해야 하는 환경에서는 홈스테이 가족이 외로운 어학연수 생활에 큰 힘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비용적인 이유가 아니라면 홈스테이를 좀 오래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어학연수생들이 가장 많이 지출하는 용돈은 교통비입니다. 홈스테이를 하는 경우 학교와 거리가 멀리 떨어져 있기에 교통비를 좀더 계산해야 합니다.

자취를 하는 경우에는 보통 학교근처로 방을 잡기 때문에 교통비가 덜 듭니다. 그러나 자유로운 생활을 하기 때문에 의외로 용돈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항상 긴장감을 놓지 않고 타이트한 생활을 해야 합니다.



항공권은 성수기, 비수기에 따라서 요금이 다르며 1년 오픈, 6개월 오픈과 같은 옵션에 따라서, 그리고 직항/경유 여부에 따라서 요금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한 할인항공권이 많기 때문에 여러가지 정보를 가지고 충분히 비교해서 구입하면 좀더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항공권을 구입할때 기준을 인터넷 최저가로 잡는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가능하면 학교신청을 대행하는 유학원에 항공권도 일임하는 편이 훨씬 낫습니다.

보통 유학원에서 협력 여행사를 통해서 항공권을 발권하는데 개인적으로 구하는 것보다 유학원에서 제시하는 금액이 보통은 더 저렴합니다. 항공권 구입에 대한 노하우가 많다면 개인적으로 구입하는 것을 권하고, 그렇지 않다면 유학원에 항공권 구입 역시 대행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물론 일부 유학원에서는 항공권에서도 수익을 발생시킬려고 하기 때문에 유학원에서 견적을 뽑을때 아주 꼼꼼하게 뽑아 비교해 봐야 합니다.



1년 미만의 어학연수시는 국내에서 유학생 보험에 가입해서 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1년 이상의 어학연수나 정규유학의 경우는 최소단위의 유학생 보험을 가입한 후에 현지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유학생 보험은 보통 아플때 필요한 보험입니다. 여행자보험보다 기간이 보통 길기 때문에 물건 분실 등에 대한 혜택은 없고, 어학연수 생활을 하다가 다치거나 아플때 병원비를 지원받습니다. 면책금 10만원에 나머지 금액 보상...보통 이런식이죠.

외국에서는 보험이 없으면 의료서비스를 받을때 무지막지한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서 유학생보험은 가입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 역시 유학원에서 모두 대행해 주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번거롭게 가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플랜에 따라 다르지만 유학생 보험 6개월에 대략 10만원 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



학교 등록시 소요되는 등록비, 비자발급 비용, 비자발급을 위한 신체검사 비용 등이 소요됩니다.

비용이 발생하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유학원에서 상담 받을때

전혀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니 여러 유학원을 비교해 보시면 됩니다. 특히 최근에는 온라인 상담 시스템이 잘 되어 있고, 일부 유학원에서는 온라인상으로도 편리하게 상세한 견적을 바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상세한 어학연수 비용 견적을 받아보기 위해서는 어학연수 출발시기와 지역은 결정하고 문의를 해야 합니다. 시기적으로 지역적으로 어학연수 비용이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구체적으로 어학연수 계획이 잡혀있다면 이런 유학원들의 온라인 견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학원마다의 프로모션이 가격비교 사이트에서는 나오지 않거든요. 그렇다고 발품을 팔면서 여러 유학원을 돌아다니면서 비교하기도 현실적으로 힘듭니다.

유학원에서 상담을 받고 비자가 필요하면 비자관련 수속이 진행되기에 여기에서 관련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학교등록

유학원을 통해서 학교를 등록하면(학교를 개인적으로 등록하면 유학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비용적으로 더 손해입니다) 일단 등록비를 지불해야 합니다.

그래야 에이전트에서 학교에 등록신청을 하거든요. 학생의 등록을 진행하면서 학교에서 받는 제비용 성격이죠. 일종의 원서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3) 항공예약

역시 유학원을 통해서 하는 경우가 일반적이고, 항공을 예약하고 발권기한이 되면 발권을 합니다.

관광비자의 경우 비자와 상관없이 미리 발권을 해도 되지만, 학생비자의 경우 비자를 발급받는데 시간이 걸리고 혹시 모를 리젝에 대비해서 학생비자를 받은후에 발권을 할수있도록 발권기한을 연장합니다.

발권시 항공요금을 지불합니다.

(4) 학비입금

항공요금 지급이 끝나면 학비를 입금합니다. 보통은 유학원에 입금하고 유학원이 이를 받아서 학교로 송금하게 됩니다. 그리고 학교로 부터 입학레터를 받아서 보내줍니다. 아무래도 송금업무를 상시적으로 하는 유학원에서 업무를 대행하는 것이 좀더 빠른 수속진행이 되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학비를 입금받은 유학원이 바로 학비를 입금하지 않고 환차손 등의 이유로 학비를 유학원이 오랜기간 보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형유학원이 부도사태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이런 이유때문입니다.

그래서 학비를 학교에다 입금했는지 바로 바로 알려주면서 수속과정을 투명하게 처리하는 유학원들이 안전합니다.(규모와 상관없이) 또 최근에는 이런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서 학교에다 바로 송금을 하게 하는 유학원들도 있습니다.

아무튼 대부분의 유학원들이 중간에서 학비를 가로채거나 그러지는 않습니다. 인터넷으로 정보가 공유되기 때문에 그런 사고가 날 가능성은 아주 희박하니 이런 부분은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5) 출국준비와 출국

유학원의 도움을 받으면서 출국준비를 하고 현지에서 초기에 생활할 비용을 어느정도 마련하면 됩니다. 최근에는 국제직불 카드 등 외국에서도 편리하게 송금받아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잘되어 있기에 초기 비용을 너무 많이 가져가지 않아도 됩니다.

어학연수 비용 분석 2010.07.28
어학연수 비용은 크게 학비, 숙식비, 생활비(교통비와 용돈 등) 이 3가지가 연수기간에 따라서 비례하는 기본비용으로...
호주 어학연수 비용 계산기 2010.04.08
호주 어학연수 비용을 간편하게 계산해 볼 수 있는 호주어학연수 비용 계산기 입니다....

영국 어학연수 비용 계산기 2008.05.20
영국 어학연수 비용을 대략적으로 계산해 볼 수 있는 영국어학연수 비용 계산기...
일본 어학연수 비용 계산기 2008.05.20
일본 어학연수 비용을 대략적으로 계산해 볼 수 있는 일본어학연수 비용 계산기...

미국 어학연수 비용계산기 2010.04.09
미국 어학연수 비용을 간편하게 계산해 볼 수 있는 미국 어학연수 비용 계산기 입니다....
캐나다 어학연수 비용 계산기 2010.04.09
캐나다 어학연수 비용을 간편하게 계산해 볼 수 있는 캐나다 어학연수 비용 계산기 입니다....

뉴질랜드 어학연수 비용계산기 2010.04.09
뉴질랜드 어학연수 비용을 간편하게 계산해 볼 수 있는 뉴질랜드 어학연수 비용 계산기 입니다....
아일랜드 어학연수 비용계산기 2010.04.09
아일랜드 어학연수 비용을 간편하게 계산해 볼 수 있는 아일랜드 어학연수 비용 계산기 입니다....

필리핀 어학연수 비용계산기 2010.04.09
필리핀 어학연수 비용을 간편하게 계산해 볼 수 있는 필리핀 어학연수 비용계산기 입니다....
영국어학연수 비용을 계산해보자 - 런던편 2010.04.13
영국어학연수를 부담스러워 하는 이유는 "살인적인 런던 물가"에 대한 악명 때문인데요, 얼마나 비싼지 한번 알아봅시...

일본 어학연수 비용을 계산해 보자! 2010.04.09
1년간 어학연수 총비용계산 (1)학비 : 약 540만원 (2)기숙사비 : 약 500만원 (3)생활비 : 약 480만원 (4)왕복항공비(T...
캐나다 어학연수 비용을 산출해보자! 2010.04.09
캐나다에서 대표적인 영어연수 기관인 PLI(Pacific Language Institute)를 6개월간 등록한다고 가정하고 어학연수 비...

저렴한 항공권을 구입하는 노하우 2010.04.09
어학연수 비용 중에서 학비와 생활비 다음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항공권 비용입니다. 항공권을 저렴하게 구입...
Copyright © Uhakmagazin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