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생활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국제직불카드

last update:

국제직불카드란?

은행에서 통장을 만들면 보통 직불카드도 만들게 되는데 대금 결제시 결제 금액이 카드 소유자의 계좌에서 바로 인출되며 연결된 계좌에서 현금을 인출할 수 있는 카드를 말합니다. 국제직불카드는 해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직불카드를 말합니다.

국제직불카드도 국내에서 직불카드를 만들때처럼 통장을 개설하고 간단한 절차를 거쳐서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방법도 동일합니다. 그 나라의 현금인출기(ATM)에서 돈을 찾습니다. 이때 자동으로 환율계산이 이루어져서 그 나라의 통화로 인출됩니다.

직불카드를 보면 앞면이나 뒷면에 cirrus라고 파란색 마크가 찍혀 있습니다. 해외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외환은행의 경우 plus도 있지만 cirrus가 전세계적으로 훨씬 많이 쓰입니다.

국제직불카드의 장점

한마디로 쉽고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송금할 필요 없이 가족이 그냥 본인의 한국 계좌에 한국 돈만 입금하면 됩니다.

그리고 신용카드 사용에 비해서 유리합니다. 출금 수수료가 발생하나 신용카드를 해외에서 사용하는 경우에 비하면 저렴합니다.

외국에서 그 나라의 은행계좌를 개설해서 송금받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그러나 영어실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그나라의 은행계좌를 개설한다는 것이 처음에는 부담스럽기 때문에 국제직불카드를 사용합니다. 물론 장기간 체류하게 된다면 현지 은행의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더 낫겠죠.

Maestro/Cirrus 카드

Maestro/Cirrus(마에스트로/씨러스) 카드는 마스타카드의 국제현금/직불카드로서 국제직불카드 중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국내 은행의 경우에도 상당수가 이 로고가 찍혀서 발행됩니다.

직불카드는 현금인출기(ATM)에서 돈을 찾는 경우도 사용되지만 신용카드처럼 가맹점에서 바로 결제할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해당업소가 직불카드의 가맹점이어야 하죠. Maestro/Cirrus가 국제적으로도 가맹점이 가장 많습니다.

Maestro 직불가맹점은 주로 미국, 유럽, 남미에 있습니다. 이외에도 호주 일부 가맹점과, 인도, 인도네시아, 터키,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타 아시아 지역 국가와 캐나다 등에서는 Maestro/Cirrus카드의 가맹점 사용이 편리하지 않습니다.

미국의 경우 중대형 가맹점, 체인점 위주로 사용이 가능하며, PIN패드가 설치되어 있는 가맹점에서는 대부분 이용이 가능합니다. 소형 가맹점, 식당, 호텔, 주유소 등에서는 이용이 편리하지 않습니다.

미국내 주요 Maestro 직불가맹점으로는 Macy's, Bloomingdale's, Sears, Target, bigg's, Wal-mart, Best Buy, Circuit City, 7-11 Stores, Walgreens, CVS, Barnes & Noble, Office Depot, Staples,Toys R Us, Abercrombie & Fitch, Ann Taylor, Banana Republic, GAP, Foot Locker, Sports Authority, Blockbuster, Amtrak, MTA Vending Machines, United States Postal Service(USPS), AAFES 등이 있습니다.

유럽 국가는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위스, 오스트리아, 체코, 헝가리, 네덜란드, 덴마크, 벨기에 등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전세계 Maestro카드의 ATM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www.mastercard.com/us/personal/en/cardholderservices/atmlocations/index.html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