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초보자 가이드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아일랜드 필리핀 일본 블로그
  캐나다 소개
  캐나다의 교육제도
  비자
캐나다학생비자
워킹홀리데이비자
  어학연수
  유학
  생활정보
  학교리스트
캐나다 교육제도
최종 업데이트 2008.05.20
캐나다는 전 국민 총생산의 약 8% 이상을 교육에 투자하고 있는 교육선진국이다. 적은 인구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 하는 등 세계적으로 우수한 교육 시스템을 인정 받고 있을 뿐 아니라 캐나다의 모든 교육기관은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각 주마다 각각의 교육제도를 가지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정부와 산업체로 부터 재정 지원을 받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높은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캐나다 교육제도의 특징

캐나다는 연방 정부 차원의 교육제도가 존재하지 않는다. 연방정부는 간접적인 역할만을 수행하고 있고 각주마다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독립적인 교육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에따라 캐나다 대부분의 주는 학교 자체적으로 독자적인 방법으로 학생들을 평가한다. 이렇게 평가되어진 성적은 대학 진학시 그대로 반영되기에 캐나다 학생들의 대학 진학은 중등교육과정에서의 과정 선택과 학교 자체의 성적에 좌우되는 부분이 많다.

주별 교육제도

BC(브리티시 콜롬비아)주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학제를 가지고 있다. 초등학교는 1학년부터 7학년까지, 중학교는 8학년부터 10학년, 고등학교는 11학년에서 12학년으로 이루어져있다.
고등학교 12학년을 마친 학생들은 4년제 정규 대학에 입학할 자격이 주어진다. 정규 대학진학시에는 주교육부에서 수여하는 고교 졸업장(SENIOR SECONDARY SCHOOL GRADUATION DIPLOMA)과 주에서 시행하는 대학 입학 시험 결과 (PROVINCIAL EXAMINATION RESULTS)에 의해 결정이 되고, 고등학교 과정을 졸업하기 위해서는 11, 12학년 과정에서 13과목을 이수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온타리오주의 교육제도는 8년간(1-8학년)의 초등교육과정, 5년간(9-13학년)의 중등교육과정으로 편성되어져 있다. 학생들은 진로에 따라 12년 혹은 13년간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대신에 정규 대학 진학 준비 과정인 OAC (Ontario Academic Courses ) 가 있어, 4년제 정규대학의 진학을 원하는 학생은 13학년에 해당하는 OAC 과정에서 6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주의해야 할 점은 지원코자 하는 대학별로 혹은 전공별로 OAC 과정에서 이수해야 할 필수 과목들이 정해져 있으므로 과목선택에 신중해야 한다.

퀘백주는 6년간(1-6학년)의 초등과정과 5년간(7-11학년)의 중등교육과정을 가진다. 또한, 정규대학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대학 입학 예비과정인 CEGEP(College d’Enseignement General et Professionale) 과정을 추가로 수료해야 한다. 캐나다의 다른 지역과 달리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은 퀘백주의 정규대학에 직접 입학할 수가 없으므로, 정규대학을 희망하는 한국 학생들은 CEGEP 에서 1년간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한국에서 1년 이상 대학에 재학했던 학생들은 본인의 성적에 따라 정규대학에 입학 할 수 있다.

대학/대학원(College/University)

캐나다에는 약 90여 개의 4년제 종합 대학이 있고 이들 대부분은 국립대학으로서 정부의 재정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다. 2년제 전문 대학도 전국 곳곳에 산재해 있고 특이하게 종합 대학과 전문대학의 중간쯤 되는 University College라는 종합 단과 대학도 있다.

캐나다의 전문대학은 수준 높은 교육 과정을 제공한다. 종합 대학이 학위취득을 목표로 학문과 연구를 하는 곳이라면 전문대학은 사회 현장에서 실제로 유용한 기술이나 직업훈련 등을 실시한다.

캐나다 대학의 학위는 영국, 호주 등과 같이 일반 학사 (Bachelor's degree)와 학문성을 인정 받는 우등학사 (Honors degree)로 나뉘어 진다.

캐나다 대학원은 특정 학과를 제외하고는 보통 GRE를 요구하지 않으며 토플 점수는 600점 정도가 요구된다. 하지만 MBA과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GMAT점수가 있어야 하고 입학을 위해서는 학부의 성적이 가장 중요하고 직업 경력이나 추천서 등도 중시된다.

캐나다 교육제도 2008.05.20
캐나다는 전 국민 총생산의 약 8% 이상을 교육에 투자하고 있는 교육선진국이다. 적은 인구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노벨...
캐나다의 학제표 2008.05.20
초등학교에 취학하기 전 4~5세가 된 캐나다 어린이들은 1~2년 정도를 유치원에 다니지만 의 무교육은 아니다. 온타리...

캐나다 공립학교의 특징 2008.05.20
캐나다의 공립학교는 미국과 달리 외국 학생의 입학이 가능하다. 그래서 캐나다는 조기유학의 대상국가로도 좋은 평가...
사립학교와 국제학교 2008.05.20
캐나다 사립학교는 공립학교에 비해 그 수는 많지 않지만 오랜 전통과 우수한 교육수준을 자랑하는 명문기숙학교, 기...

Copyright © Uhakmagazin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