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교육기관 선택기준

last update:
일본어학연수시 선택할 수 있는 일본어교육기관은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유학생별과, 전문학교 일본어과 그리고 일본어 학교입니다.

유학생별과는 전국적으로 약 41개교, 전문학교에 설치한 일본어과는 약 30여개교, 그리고 일본어교육진흥협회에서 인가한 일본어학교가 약 315여개 있습니다.

숫자상의 차이로도 알 수 있듯이 이중에서 일본어학교가 가장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의 일본어 학습목적에 따라서 유학생별과나 전문학교의 일본어과에서도 공부할 수 있으므로 각 일본어 교육기관의 차이점을 제대로 이해해서 준비해야 합니다.

유학생별과

유학생별과는 대학내에 설치된 어학연수 코스로써 일반 일본어학교와 달리 수업시간이 많습니다. 오전/오후에 걸쳐서 하루종일 수업이 있습니다. 수료기간은 1년∼1년반이나 방학이 길어서 년간 총수업 시간수는 반드시 많다고 할 수 없다.

대학부설이기 때문에 대학의 시설(도서관 등)을 이용할 수 있고 일본문화와 스포츠 등의 서클에 가입하여 활동이 가능하며 복리후생면에 있어서도 일반적인 일본어학교 보다 레벨이 높습니다.

그러나 유학생별과는 진학을 목적으로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영어, 수학, 일본사정, 물리, 화학, 생물 등 기초과목을 가르치기 때문에 이러한 과목이 필요없는 학생은 선택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다른 나라와는 달리 일본은 대학부설로 어학연수를 가는 개념이 희박합니다.

전문학교 일본어과

전문학교 중에서 어학계열, 비즈니스계열의 학교에 설치된 일본어과는 전국적으로 30여개 정도가 있습니다. 전문과정의 일본인 학생과 함께 같은 교사내에서 일본어를 공부하기 때문에 일본인 학생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 일본어학교와 비슷하고 수업료가 약간 비싼 것이 선택의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본어 통역과 같이 전문적으로 일본어를 공부할려고 하는 학생들은 전문학교 일본어과로 진학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유학생별과와 전문학교 일본어과는 유학비자(1년)를 발급받습니다.

일본어 학교

가장 많은 학생들이 선택하는 일본어교육기관입니다. 300개가 넘는 일본어학교들이 경쟁하면서 수준높은 일본어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비자는 유학비자가 아닌 취학비자(1년 또는 6개월)를 발급받습니다.(일부학교에서는 유학비자가 발급됩니다.)

입학시기는 1월,4월,7월,10월 (년4회)이며, 수업시간은 보통 1일 4시간(오전, 오후반)이며 진학자일 경우 연장수업을 할 수 있습니다.

학비는(최초6개월) ¥350,000~400,000정도이며 수학기간은 6개월에서 최고 2년까지 가능합니다. 일본어별과나 전문학교 일본어과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학비입니다.

그리고 일본어학연수는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르바이트를 할려면 보통 일본어학교로 진학합니다. 위치상으로나 비용적인 면에서나 수업의 부담면에서 일본어학교에 다니면서 아르바이트 하기가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