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교육기관

last update:
일본의 고등교육기관에서는 원칙적으로 모든 수업을 일본어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유학 희망자 대부분은 일본에서 적어도 6개월에서 2년 정도는 일본어를 공부한 다음 지방 학교에 응시하고 있다. 이러한 일본어 교육기관에는 사립대학이 설치한 부속기관으로 「유학생별과」가 전국적으로 41개교, 전문학교에 설치한 일본어과가 30여개교, 그리고 일본어교육진흥협회에서 인가한 일본어학교가 315여개 있다. 이러한 교육기관들은 규모나 코스내용, 커리큘럼, 경영상의 문제 등에 있어서 일반인이 쉽게 알 수 없는 점이 많이 있으므로 주의하여 조사하지 않으면 안된다.

일본어 교육기관의 종류와 수

일본국내의 일본어교육기관의 수는 1,658개소이다. 이것을 학습자 대상별로 보면, 대학진학 희망자, 기술연수생, 외국인 자녀, 일반외국인 등으로 분류되는데, 이 중에서 대학진학 희망자를 대상으로 한 일본어교육기관으로서는 사립대학의 유학생별과가 44개소, 일어교육진흥협회가 인정하는 시설이 380개소이다.

 사립대학유학생별과는 법률상 대학교육의 일환으로 취급되어지는 정규 교육과정으로 일본어나 일본문화, 일본사정, 대학진학을 위한 기초과목 등을 교육시키며, 외국인을 위해 설치되어 있다
 
대학진학 희망자의 경우, 별과 졸업후 별과설치대학에 추천입학제도가 있으면 입학도 가능하며, 별과설치대학 이외의 대학에도 진학이 가능하다. 또 대학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것 외에 아르바이트, 기숙사, 의료비 보조 등의 복리 후생면에서도 충실한 이점이 있다.


유학생별과

유학생별과는 대학내에 설치된 어학연수 코스로써 일반 일본어학교와 달리 수업시간이 많다. 오전·오후에 걸쳐서 하루종일 수업이 있으며. 수료기간은 1년∼1년반이다. 그러나 방학이 길어서 년간 총수업 시간수는 반드시 많다고 할 수 없다

대학부설이기 때문에 대학의 시설(도서관 등)을 이용할 수 있고 일본문화와 스포츠 등의 서클에 가입하여 활동이 가능하며 복리후생면에 있어서도 일반적인 일본어학교 보다 레벨이 높다.

그러나 유학생별과는 진학을 목적으로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영어, 수학, 일본사정, 물리, 화학, 생물 등 기초과목을 가르치기 때문에 이러한 과목이 필요없는 학생은 선택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그리고 입학정원이 적기 때문에 일본어 실력이 초보자인 경우는 문제 없지만 레벨이 그보다 상위자인 경우에는 반편성에서 불리해 질 수 있음을 주의하기 바란다.

모집마감은 비교적 빠른편이며 4월학기생의 마감은 9∼10월이 대부분이다. 10월학기생은 일부 대학에서만 모집한다.


전문학교 일본어과

전문학교 중에서 어학계열, 비즈니스계열의 학교에 설치된 일본어과는 전국적으로 30여개가 있다.

전문과정의 일본인 학생과 함께 같은 교사내에서 일본어를 공부하기 때문에 일본인 학생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만, 이 코스는 유학생만을 위한 코스다.

전문학교의 일본어과는 일본어학교를 허가·감독하는 일본어교육진흥협회의 감독하에 있으며 동협회에서 정한 시설기준 등을 갖추어야 한다. 대개는 전일제로 운영되며 1일 5∼6시간씩 수업하지만, 일부는 4시간 수업으로 오전, 오후 2부제를 운영하기도 한다.성격상 일반 일본어학교와 비슷하고, 수업료가 약간 비싼 것이 선택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일본어 학교

일본으로 어학연수를 가는 사람들의 목적은 다양하다. 대학· 대학원 또는 전문학교에 진학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 회사의 사원 연수 대상자로 파견된 사람, 일본어를 배워 취직을 목적으로하는 사람, 일본의 문화를 연구할 사람, 단순히 일본어를 잘 구사하고 싶은 사람 등 다양하다.

이러한 다양한 목적을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일본어를 가르치는 곳이 일본어 학교인데 모든 학교가 충분히 그런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수준 높은 교육을 실시하고 있느냐하는 점은 의문이다.

학교 선정 기준

대학에서 운영하는 유학생별과를 제외한 일반 일본어교육기관의 선택에 있어서는 입학하려고 하는 일본어교육기관이 일본어교육진흥협회의 인가를 받지 않은 경우는 일본으로의 입국이 허용되지 않으므로 먼저 이 협회의 인가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인가를 받은 경우는 일본어교육진흥협회가 발행한 「일본어교육시설요람」에 학교명이 게재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열람하여 확인해야 한다.(영사관에 비치)

일반적으로 일본어학교의 선택에 있어서는 역사, 규모, 커리큘럼 내용, 교통편, 기숙사 시설 ,학비, 아르바이트 소개 등을 중점으로 검토해야 하며, 아울러 수강자들의 국적비율도 충분히 염두해 두어야 한다.

참고로 일본국내에서는 일본어학교에서 일본어학교 및 사립대학 유학생별과로의 전학는 원칙적으로 인정되고 있지 않다.


개강시기 및 수업시간

대부분의 학교는 4월과 10월에 개강을 한다. 일부 학교는 1월과 7월에 개강하는 학교도 있기 때문에 1년에 4번의 입학기회가 주어진다고 할 수 있다. 해외에서의 모집마감은 대개 4∼5개월전으로 4월 입학은 전년의 11월 중순까지, 10월 입학은 당해 5월 중순까지 수속을 마쳐야 한다.

일본어학교의 수업은 하루에 오전, 오후로 나누어 각 4시간씩 2부제로 수업을 하는 학교가 대부분이다. 오전 9시에서 오후 1시가 오전반,오후 1시에서 오후 5시가 오후반이다.

오전반, 오후반의 구분은 학생의 희망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경우는 많지 않으며, 학교의 방침이나 사정에 따라 학생의 일본어 능력별로 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4시간의 수업은 일본어 수업이며, 진학을 목적으로 하는 진학반을 설치하는 경우는 별도로 일주일에 3∼10시간씩 오후나 오전에 영어· 수학· 세계사· 물리· 화학 ·생물 등 필요한 과목을 강의하는 학교도 있다.


학비

학교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대개 전형료 2∼3만엔, 입학금 5∼10만엔, 수업료 연간 40∼70만엔, 기타 비용 연간 2∼10만엔으로 연간 평균 65만엔 정도가 소요된다.

학비의 차이는 주로 수업시간, 시설유지비, 입학금에서 발생하며, 학비속에 기초과목(진학을 위한 영어, 수학, 세계사, 물리, 화학, 생물)의 수강료가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는 중요하므로 사전에 학교로 문의해 보기 바란다.


숙소

일본어학교가 소유하는 기숙사는 거의가 자취형이다. 식사가 제공되지 않으며 자신이 요리를 만들어 먹어야 한다. 학교가 소유한 기숙사라고 해서 방세가 싸지는 않다.

대개 입주시에 보증금이나 보증인면에서 까다롭지 않다는 점을 제외하면 교통이나 주거환경 등에 있어서 반드시 일반 아파트보다 좋은 조건이라고는 할 수 없다.

그러나 일본어 실력이 초급이고 일본 사정에 익숙하지 못할 경우 처음 6개월정도는 기숙사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교에서는 기숙사를 보유하지 않을 경우 또는 학생 본인이 원할 경우 일반 아파트를 소개해 준다. 입주에는 보증인이 필요한데 학교측에서 보증인이 되어 주는지 여부를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