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초보자 가이드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아일랜드 필리핀 일본 블로그
  일본소개
생활정보
교통정보
숙소정보
  출입국정보
  일본의 교육제도
  어학연수
기숙사
  워킹홀리데이
  유학
전공별 유망 전문학교
  대학순위
  장학금
  비자
  일본어 관련시험
  일본어 학습
  학교리스트
일본의 휴일
최종 업데이트 2009.11.13
일본에서 생활하게 되면 휴일이 우리나라보다 훨씬 많은것 처럼 느껴집니다. 일본의 공휴일은 연간 15일이지만 만일 공휴일이 일요일과 겹치게 되면 그 공휴일을 하루 미뤄서 월요일에 쉬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날짜가 정해지지 않은 휴일도 있습니다.

※표시가 있는 날이 바로 그런 휴일인데요 원래는 날짜가 정해져 있었지만, 2000년부터 성인의 날과 체육의 날은 날짜를 미루어서 토요일부터 월요일까지 3연휴로 만들기로 했습니다.

즉, 각각 10일을 전후로 가장 가까운 토요일, 일요일, 월요일이 공휴일이 되기 때문에 매년 날짜가 바뀌게 됩니다.


1월 1일 설날 (元日)

1948년에 ‘새해의 시작을 축하하는 날’로 제정되었다. 소나무를 집 문 앞에 장식하거나 새해 신불에게 올리는 찰떡인 ‘카가미모치’ 혹은 오세치 요리 등을 먹는다. 아이들은 부모나 친척에게 세배를 한 후 세뱃돈을 받고, 일가의 친인척들이 모여 한때의 즐거운 시간을 갖는다.


※1월 10일 전후 성인의 날 (成人日)

1948년 ‘어른이 된 것을 깨닫고 독립하여 살아갈 수 있는 청년을 축하하고 격려하는 날’로 제정되었다. 이 날에는 ‘성인식’이라는 것을 치루는데, 각 지방 자치 단체가 주체가 되어 실시한다. 여자는 후리소데(소매가 긴 일본 옷)를, 남자는 양복 정장이나 하카마(겉에 입는 일본 옷 하의)등을 입고 시장으로부터 축하의 인사말을 듣는다. 그러나 최근 성인식에서는 일부 성인식 대상자들이 야유를 퍼붓는 등 여러 가지 이미지상의 문제가 있다.


2월 11일 건국기념일 (建國記念日)

1966년에 ‘건국을 기리며,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기르는 날’로서 제정되었다. 일본 최초의 천황 신무천황이 즉위한 날(역사적인 사실은 아니다)을 전쟁 전에는 '기원절(紀元節)'이라고 부르고 있었다. 이 날을 일본 건국을 기념하는 날로서 ‘기원절’에서 ‘건국기념일’로 개명하고 공휴일로 정했다.


3월 21일 춘분의 날 (春分日)

1948년에 ‘자연을 기리며 미래를 위해 노력하는 날’로 제정된 축일로 날짜는 전년도 2월 1일에 국립 천문대가 작성한 <역상연표>라는 소책자를 바탕으로 내각회의에서 결정하여 관보에 발표된다. 춘분, 추분의 날을 포함한 앞 뒤 7일간을 피안(彼岸)이라고 하여 성묘를 하는 사람이 많다.


4월 29일 녹색의 날 (⇒ 쇼와의 날)

‘자연과 가까워지며 그 혜택에 감사하고 넉넉한 마음을 기르는 날’로서 제정되었다. 이전에는 쇼와 천황의 ‘천황탄생일’이었으나 천황이 승하한 1989년에 ‘녹색의 날’로 개명되었다. 그러나 4월 29일은 쇼와 천황과 ‘쇼와’라는 시대를 기리기 위해 ‘쇼와의 날’로 해야 한다는 의견이 계속되었고 2007년부터는 ‘쇼와의 날'이 되었다. 그리고 이 날부터 골덴위크가 시작된다.


5월 3일 헌법기념일 (憲法記念日)

1948년에 ‘일본국 헌법의 시행을 기념하고 국가의 성장을 기원하는 날’로서 제정되었다. 덧붙이자면, 일본국 헌법은 ‘국민주권’, ‘기본적 인권의 존중’, ‘평화주의’라는3개의 기본 원리를 갖고 있다.


5월 4일 국민의 휴일 (⇒ 녹색의 날)

1985년에 공휴일법이 개정되어 공휴일 사이에 낀 평일을 ‘국민의 휴일’로서 공휴일로 제정하도록 결정되었다. 일 중독의 현대인들에게 휴일을 늘려주기 위해 제정된 ‘국민의 휴일'이었으나 2007년부터 4월 29일이 ‘쇼와의 날로 개명되면서 5월 4일은 ‘녹색의 날’이 된다.


5월 5일 어린이의 날

1948년에 ‘어린이의 인격을 존중하여 어린이의 행복을 꾀하는 동시에 어머니에게 감사하는 날’로서 제정되었다. 어린이 날은 골덴위크의 마지막 날에 해당된다. 폭포를 오르는 잉어처럼 건강하게 자라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코이노보리’(종이나 천 등으로 잉어 모양을 만들어 장대에 높이 다는 것)을 장식하는 곳이 많다. ‘가시와모찌’(떡갈나무잎에 싼 팥소를 넣은 찰떡)나 ‘지마키’(띠, 조릿대 잎에 싸서 찐 찹쌀떡)를 먹거나 창포를 띄운 물에 목욕하는 풍습이 있다.


7월 17일 바다의 날

1996년에 ‘해양 국가로서 국민에게 바다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보다 넓히는 날’로 제정되었다. 바다를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7월에 해양업에 종사하고 있는 관계자들 사이에 ‘바다의 기념일’을 공휴일로 하려는 운동이 계기가 되었다. 7월에 공휴일이 없었으므로, 국민들로부터 큰 환영을 받았다.


9월 18일 경로의 날

1965년에 ‘오랜기간 사회를 위해 힘써 온 노인을 공경하고 무병장수를 축하하는 날’로서 제정되었다. 사실 ‘경로의 날’이라고 하는 명칭이 결정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 1951년에 중앙 복지 협의회가 ‘어르신의 날’이라 정했지만, 이 명칭을 둘러싼 논란이 여러 곳에서 일어났다. 다음해인 1963년에 노인복지법의 제정과 함께 ‘노인의 날’로 개정되었지만, 이 명칭에도 반대가 많아 1965년에 어렵사리 ‘경로의 날’이 되었다.


9월 23일 추분의 날

1948년에 매년 9월 23일 무렵을 추분의 날이라고 정해 ‘조상을 존경하고 죽은 사람을 기리는 날’로서 제정되었다. ‘춘분의 날’처럼 전년도의 2월 1일에 국립 천문대가 작성하는 <역상연표>라는 책자를 바탕으로 ‘추분의 날’이 내각회의에서 결정되어 관보로 발표된다. ‘춘분의 날’처럼 성묘를 가는 사람이 많다.


※10월 10일 전후 체육의 날

1964년에 개최된 도쿄올림픽의 훌륭한 성과와 감동을 기념하며 제정된 축일이다. 개회식이 개최된 10월 10일을 ‘국민이 스포츠를 즐기고 건강한 심신을 기르는 날’로서 제정되었다. (현재는 10월 둘째 주로 매년 날짜가 바뀐다.) 덧붙이면, 일본의 기상 관측 결과 맑을 확률이 가장 높은 날은 ‘10월 10일’로 이 기록은 현재까지도 유지되고 있다고 한다.


11월 3일 문화의 날

1948년에 ‘자유와 평화를 사랑하며 문화를 장려하는 날‘로서 제정되었다. 이 날은 <일본국 헌법>을 공포한 날이다. (5월 3일의 헌법기념일은 ‘시행’한 날이다. ) 이 날에는 문화를 장려하는 행사로서, 일본에서 문화발전에 공로가 있는 사람들에게 문화 훈장을 수여하며 각종 시상식이 열린다. 예전에 이 날은 메이지 천황의 생일이었기 때문에 ‘메이지세츠’라 불렸지만 문화의 날은 메이지 세츠와는 관계없이 정해졌다.


11월 23일 근로감사의 날

1948년 ‘근로활동을 존중하고 생산을 축하하여 국민이 서로 감사하는 날’로서 제정되었다. 전쟁 전에는 ‘니나메사이’로 불려 농작물의 소중함을 느끼는 날이었다.


12월 23일 천황탄생일

현재의 천황탄생일로 ‘천황의 생일을 축하하는 날’로서 제정되었다. 매년 황궁의 '니쥬바시' 문이 개방되고 생일을 축하하는 일반 방문객에게 천황이 답례를 한다. 버스에 일장기를 걸어 축하하기도 한다.

일본 기초 정보 2008.05.20
일본은 아시아 대륙 동단의 북태평양에 위치하고 있다. 일본 국토의 면적은 377,873 평방킬로미터로 4개의 섬으로 이...
일본 생활 예절 2008.05.20
일본의 인사법은 표현방법에 있어서 우리나라와 차이점이 많다.예를 들어 인사를 할때는 고개와 허리를 굽히게 되는데...

일본의 연중행사 및 공휴일 2008.09.08
한국의 정월에 해당되며 이날이 되면 대문에는 소나무와 대나무를 묶어서 만든 가도마쓰를 설치하고 도코노마에는 가...
일본의 물가와 라이프 라인 2008.09.08
일본의 물가는 세계적으로 비싸다고 합니다.실제로 세계의 주요도시의 물건이나 서비스의 가격을 비교해 보면,특히 동...

이런 경우도 범죄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2008.10.23
한국에서는 괜찮은데 일본에서는 금지되어 있는 것이 많습니다.아래의 경우도 범죄가 될 가능성이 많으니 주의를 하셔...
일본의 휴일 2009.11.13
일본에서 생활하게 되면 휴일이 우리나라보다 훨씬 많은것 처럼 느껴집니다. 일본의 공휴일은 연간 15일이지만 만일...

Copyright © Uhakmagazin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