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어학연수시 생활비 안내

last update:

일본에서 어학연수시 소요도는 생활비는 집값, 교통비 그리고 식비와 개인용돈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가는 동경 지역을 기준으로 생활비를 알아보겠습니다.

집값

4만엔에서 6만엔 정도 소요됩니다.

교통비

집과 학교간의 거리에 따라서 틀려지는데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다면 5천엔 정도 소요됩니다. 우리나라의 지하철 비용에서 거리가 조금만 멀면 요금이 추가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 한국에서는 식사가 제공되지만 일본에서는 한달 정액권 형태로 교통비가 제공됩니다. 그러므로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에는 교통비가 거의 소요되지 않습니다.

식비와 개인용돈

5만엔에서 6만엔 정도 소요됩니다. 소비성향에 따라서 많은 차이가 나는 부분입니다.

아르바이트로 생활비를 충당

일본은 아르바이트 천국입니다. 대부분의 한국 학생들은 어학연수 기간에 아르바이트를 한다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아르바이트 시급도 900엔에서 1,000엔 사이이므로 아르바이트를 통해서 생활비를 충당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아르바이트를 얼마나 하냐에 따라서 틀린데 하루 6시간 일주일에 4, 5일 정도 일한다면 10만엔 이상 벌 수 있습니다.

전체 생활비가 12만원 정도 한다고 보면 아르바이트를 열심히 하면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일부 학생들은 학비까지도 충당할 정도의 아르바이트를 시도하는데 이는 일본에 간 목적이 어학연수가 아닌 단순히 일본에서 생활하는 것으로 바뀔수가 있으니 너무 무리한 목표를 잡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