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학/유학 연수시 좋은 학교를 고르는 방법

last update:
1. 교통이 편리한 곳에 위치해 있는가?

동경은 물가뿐 아니라 교통비도 비싸기 때문에 학교와 기숙사간의 거리가 가까워야 교통비의 지출이 작아진다. 되도록이면 jr야마노테센을 중심으로 가깝게 위치한 학교를 선정하는것이 좋다.

그리고 일본 어학연수를 하는 학생들 중 80% 정도는 아르바이트를 한다. 그러므로 아르바이트 구하기가 용이한 지역의 학교를 구하면 보다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번화가로 유명한 신주쿠 일대의 일본어 학교들이 인기가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2. 유학/어학연수 목적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자.

자신이 목적으로 하는 공부가 진학이 목적인지 회화가 목적인지에 따라 레벨이 세부화 되어있고 다양한 커리큐럼이 있는 학교를 선택하자.

일본어만 배우고 돌아오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인기있는 일본어학교를 선택하면 무난하다고 할 수 있으나 진학목적이라면 좀더 세심하게 살펴보고 진학율이 높거나 진학 대비반이 유명한 학교를 선택한다.

3.수업시간 및 학비?

보통 일본어 학교는 오전/오후로 나누어져 하루 4시간의 수업을 한다. 주 5일 수업이므로 일주일로 따지면 20시간이다. 그리고 방학기간도 있기에 연간 수업시간이 얼마나 되는지도 체크해야 한다.

일부 학교는 1일 5~6시간의 전일제 수업을 하는데 수업시간이 많으면 학비도 비싸고 아르바이트 선정에 어려움이 있지만, 그만큼 단기간내에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니 이점 또한 따져본다.

보통 일본어학교의 8월 여름방학은 3주가 기본이다. 학교에 따라서 1주일~4주까지 다양하다. 그리고 학기(3개월)마다 학기말 방학이 2주~3주정도 있다. 이 부분도  수업시간을 좌우하는 부분이므로 수업시간이 많은 것을 선호한다면 이부분도 고려하자.

4. 일본내 각 단체에서 인정한 학교인지 고려하자.

내가 가고자 하는 학교가 일본내 각단체에서 인정한 학교인가를 생각해본다.
  • 일본어 교육진흥협회 인정교
    일본의 문부성에서 지정한 교육시설운영에 관한 기준에 적합한 학교로 대략 350개의 학교가 있다.
  • 법무성 비자신청 중개교
    일본의 교육진흥협회 인정교중에서 학생간리와 학교운영면에서 법무성에서 엄격하게 정한 기준에 적합하다고 인정된 학교로 35개 내외가 있으며, 이에 속하는 학교들은 비자 갱신과 연기를 학교에서 대행해 준다.
  • 도지사 인가교
    수많은 학교중에서 일본어교육진흥협회보다 더 엄격한 기준에 적합하다고 인정된 학교로서 10여가 정도가 이에 속한다. 이 학교 학생들은 일본내의 일상생활에서도 여러 가지 혜택을 볼수있다.

5. 수업분위기와 레벨규모 및 학교규모


일반적으로 우수한 일본어학교이라면 한 클래스 정원이 15명을 넘어서는 안되며 레벨이 초급반에서 고급반까지 7~8단계로 세분화가 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레벨이 세분화 되어 그에 따른 수업을 실시하는지, 선택과목이 다양한지, 일본문화와 사회를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는 과외수업의 유무 등이 있는지를 꼼꼼히 체크해 보자.

6.국적비율을 체크하자

어느 일본어 학교를 가나 아시아출신의 유학생 비율이 높다. 적당한 학국학생 비율이 있고 다국적 학생이 있는 학교를 선택하자. 일본어 학교에서 공부하는 학생들 중 상당수는 한국인과 중국인이다. 그러므로 이 두나라의 학생이 전체 학생에서 비중이 지나치게 큰 경우는 바람직하지 않다.

반면에 아시아 학생에 비해서 한자문화권이 아닌 서양학생들은 일본어를 익히는데 다소 불리하다. 그래서 서양학생들이 지나치게 많은 것 역시도 좋지 않다. 적당한 국적비율이 가장 바람직하다.

7.지역성과 통학성을 고려

중심지와 멀지 않으면서도 상대적으로 조용한 환경이나 대학가가 유학생활을 하는데에 좋다. 대체적으로 jr야마노테센을 중심으로 학교와 기숙사를 구해야 아르바이트를 구하기도 쉽고 용이해서 생활하기에 아주 좋다.

8. 본연의 임무에 충실한 학교를 고르자.

학생비자는 크게 6개월취학비자, 1년취학비자, 1년유학비자로 구분되는데 세가지 모두 2년까지 어학연수가 보장되긴 하지만 비자갱신단위가 다르고, 유학비자의 경우에는 학비가 비싸지고 전철할인이 되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것들을 고려하여 자기가 어떤 공부를 할것인지(예를 들어 대학진학을 목적으로 하는지 아님 단순한 회화를 목적으로하는지)를 생각하여 학교를 고르는것이 좋다.

9. 친지, 유학생선배,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자.

일본거주 친지나, 일본에서 공부를 했거나 공부 중인 선배, 그리고 일본어학교에 대해 잘 아는 전문가와 충분히 상의하고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