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대학교와 기술단과대학

last update:
뉴질랜드의 대학 교육은 University를 통한 학문적 교육과 Poly- technic 또는 Institute of Technology를 통한 실용 기술로 크게 구분해 볼 수 있다.

종합 대학교(University)

뉴질랜드에는 오클랜드, 해밀턴, 팔머스톤 노스, 웰링턴, 크라이스트처치, 더니든 등과 같은 주요 도시에 모두 8개의 종합 대학교가 있다. 이 대학교들은 모두 정부 지원으로 운영되는 국립 대학교이며 학사 학위와 석· 박사 학위, 그리고 전문 학위(Diploma) 과정을 운영한다.

뉴질랜드의 학생들은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학년에 해당되는 Form 7을 마치고 소정의 시험을 거쳐서 대학교에 입학하게 되며, 대부분의 고등학교 졸업생들은 University가 아닌 산업 기술 대학(Polytechnic 또는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직업에 필요한 실용 기술과 학문을 수학하고 각 과정에 따라 수료증(Certificate), 전문 학위(Diploma), 학사 또는 석사 학위 등을 취득하게 된다.

뉴질랜드의 교육 제도는 영국이나 캐나다, 그리고 호주의 교육 제도와 유사하며 모든 University와 산업 기술 대학들이 국립으로 운영되고 국가에서 그 내용을 엄격하게 관리하는 점에서 미국이나 우리나라의 교육 제도와 구별된다.

또한 뉴질랜드의 University들 중 일부는 우리나라의 유학생들에 대한 문호 개방의 정도에 있어서 다소 제한적이며, 일부 대학교의 경우 뉴질랜드 학생들의 지원이 많은 학과에 대해서는 우리나라 유학생들의 입학을 허용하지 않기도 하므로, 입학 지원 시 사전에 대학교의 방침을 잘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입학 지원의 조건은 학교에 따라 다르나 대체로 비교적 높은 학교 성적과 TOEFL 550점 또는 IELTS 6.0 이상의 어학 능력을 요구하며 일부 대학교는 부설 어학원에서 어학 연수를 하는 조건으로 조건부 입학을 허용하기도 한다.

기술단과대학(Polytechnic)

뉴질랜드에는 250,000명에 이르는 학생에게 직업교육과 훈련을 가르치는 25개의 기술단과대학이 있다. 뉴질랜드 기술단과대학은 초보적인 교육에서부터 학위과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과거에는 산업 기술 대학교의 대부분이 Polytechnic라는 이름으로 주로 자격증이나 전문 학위(Diploma) 과정을 운영했었는데, 근래에 들어와서는 많은 대학들이 Institute of Technology로 이름을 바꾸고 다양한 분야에서 학사 학위와 석사 학위를 수여하는 등으로 교육 체제를 변경하는 추세에 있다.

한국에서 직접 입학할때는 어학점수 TOEFL 500점이상, IELTS6.0 정도가 요구된다

기술단과대학에서의 수료증은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으며 뉴질랜드 종합대학과도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어 대학학위를 위한 자격으로도 인정을 받는다. 따라서 University에 입학하기 곤란한 경우 편입을 염두에 두고 산업 기술 대학에 입학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만하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