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 Number란?

last update:
영국에서는 아르바이트를 해서 보통 급료를 받으면 "NI contribution"과 "일반세금" 두가지가 급료에서 빠져 나갑니다.

그럼 NI Number란 무엇이고, 이것을 받기 위해선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나 알아 볼까요?

NI Number (National Insurance Number)

NI contriution은 NI (National Insurance) 즉, 국민복지보험에 내는 적립금입니다. 일반적인 영국인은 나이 16세가 되면 NI number를 국가로부터 받게 되며 65세 정년퇴임을 할 때까 지 월급에 비례해서 내게 됩니다. 이것으로 실직, 사고, 정년퇴임, 출산 등으로 일을 하지 못 할 경우 보조금을 받습니다. Full Time 교육을 받을 경우 보조금을 받기도 하구요. 유학생은 NI number를 받게 되더라도 영주권이 없으면 이런 혜택을 거의 받을 수 없지만 Tax Code를 만들기 위해서는 꼭 필요합니다. 이 번호는 영국에서 사는 동안 주민번호 비슷 한 것으로 이사를 가게 되면 주소를 옮겨 주는 것이 좋습니다.

NI Number 받는 절차

반드시 일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가까운 Department of Social Security(DSS) Benefits Agency를 찾아가서 신청을 하면 그곳에서 인터뷰 날자와 인터뷰에 응할 때 준비물을 알려 줍니다. 인터뷰 신청을 하면 실제 인터뷰까지 1-2개월이 걸리고 인터뷰 후에 약 2-3달이 지 나면 NI Number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굳이 Benefits Agency를 찾아가지 않더라도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곳의 주인에게 NI Number를 받고 싶다고 이야기하면 인터뷰를 받을 수 있도록 Form을 작성해주고, 그냥 Benefits Agency 에 전화로 신청하면 됩니다.

Tax Code

일반세금은 국가를 돌아가게 하는 직접세입니다. 이것으로 영국의 무료 의료서비스, 무료 교육서비스가 운영되는 것이죠. 이 일반세금은 자신의 세금코드(Tax Code)에 따라 어느정도 까지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Tax code는 자신의 처지 그러니까 학생이냐, 부양가족은 얼 마나 있나 등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나 정규직 (permenant emlpoyee) 만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주당 20시간 이하로 일하는 아르바이트는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만약, 과도하게 Tax가 나왔다면 일하는 곳의 매니저에게 반드시 이의를 제기하세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