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초보자 가이드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아일랜드 필리핀 일본 블로그
  미국소개
  미국의 교육제도
  비자
비자면제(VWP)
학생비자
  어학연수
  유학
커뮤니티 칼리지
아이비리그
명문주립대학
  대학순위
  출국준비
  생활정보
  학교리스트
미국 어학연수기관(영어학교) 선택 가이드
최종 업데이트 2010.04.14
어학연수 준비하면서 가장 많은 시간을 들이는 것이 어디에서 공부를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미국 어학연수기관은 크게 대학부설과 사설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학부설 VS 사설 연수기관

대학부설은 대학에 소속된 연수기관입니다. 일반적으로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 영어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주로 등록합니다.

사설은 우리나라로 치면 영어학원입니다. 주로 교통이 편리한 시내 중심가에 위치하고 있고, 주로 어학연수를 한다고 하면 사설 어학원에 등록해서 영어공부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대학부설보다 일반적이죠.

그러나 미국의 경우에는 대학부설 어학원이 발달해 있습니다. 미국을 제외한 영어권 국가들은 보통 사설어학원이 발달해 있고, 대학부설 어학원은 숫자도 적고 사설 어학원에 비해서 큰 장점을 가지지 못합니다.

미국은 세계에서 유학생들이 몰려오는 국가이기 때문에 대학부설 어학원이 오래전부터 발전해 있습니다. 그래서 미국 어학연수를 가실려면 사설 어학원보다는 먼저 대학부설 어학원을 고려해 봐야 합니다.

물론 모든 연수생들에게 대학부설을 추천할 수는 없습니다. 대학부설 수업의 특성상 대학진학하는 학생에게 포커스가 맞추어져 있다보니 수업이 딱딱하고 사설 어학원에 비해서 서비스 마인드가 부족한 점도 있습니다.

대도시 VS 중소도시

연수기관을 선택하기 이전에 먼저 연수할 지역을 선택해야 합니다.

우리가 잘 모르는 미국의 시골지역에는 어학원이 없기 때문에 연수지역을 선택한다고 하면 대도시와 중소도시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대도시는 뉴욕, 보스톤, LA, 샌프란시스코, 시애틀 등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도시들입니다. 그만큼 많은 수의 한국학생들이 모이고 물가도 비쌉니다.

그러나 어학연수란게 꼭 언어만 배우고 오는 목적은 아니기에 미국의 대도시에서 생활을 해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중소도시는 물가도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한국학생들도 적습니다. 그러나 본인이 적극적으로 미국사회에 다가가는 노력을 하지 않으면 무료한 생활을 할 수 밖에 없고, 왜 어학연수를 왔는지 회의감마저 듭니다. 그리고 한국학생이 적으면 더욱 뭉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막연하게 한적한 중소도시의 낭만을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둘중 보다 일반적인 선택은 아무래도 대도시겠죠. 미국에 대해서 잘알고, 영어실력이 어느정도 되는 경우 중소도시를 추천합니다.

비싼 학교 VS 싼 학교

연수비용이 넉넉하다면 비싼 학교를 선택하면 됩니다. 비싼만큼 제값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싼 학교라고 할지라도 시설이 좀 떨어지거나 분위기가 조금 못하다는 정도지 공부하는데는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몇몇 비자학교(비자를 유지하기 위해서 등록하는 학교)만 피하면 학비가 저렴한 학교에 등록한다고 하더라도 무방합니다.

보통 어학연수나 유학을 다녀온 학생들이 유학원에 대해서 나쁜 평가를 하는 것이 미국 현지에 도착해보면 생각보다 훨씬 저렴한 학교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런 학교들은 국내의 유학원에 수속업무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추천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연수비용을 절약하고 싶은 경우에는 장기등록을 하지않고, 짧게 12주 정도만 등록해서 공부를 해보고 현지적응이 되면 좀더 저렴한 학교를 등록해서 계속 공부하는 것이 비용적으로 볼때 유리합니다.

미국 어학연수의 경우에는 비자를 받고 나간 후 미국 현지에서 계속 학업을 이어간다면 체류할 수 있기에 장기등록할 이유가 없습니다.(미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의 경우에는 비자 때문에 6개월 이상 등록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3가지를 중점적으로 생각하면서 자신의 취향이나 연수목적에 맞는 연수기관을 선택하면 됩니다.
미국 어학연수 - 어학연수 결심에서 출국까지 2008.05.20
막연한 생각으로 남들 다 가는 어학연수이기 때문에 나도 간다는 생각은 금물이다. 어학연수의 확실한 목표를 그려보...
미국 어학연수 비용 - 어학연수 예산계획 세우기 2010.04.15
보통 미국 어학연수 비용은 비싸다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그러나 미국 어학연수 비용은 어떤식으로 접근하느냐에 따라...

입학허가 신청서 내용과 절차 2008.05.20
미국의 대학을 포함한 모든 어학연수 기관은 기본적으로 홈페이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학의 경우 International St...
미국 어학연수시 숙소는 어떻게 선택하나? 2008.05.20
미국에서 유학이나 어학연수를 할때 고민이 많은 되는 부분이 숙소는 어떻게 정하는가?이다. 학생들이 이용할만한 대...

I-20 이란 무엇인가? 2008.05.20
미국 대학에 입학하기 위한 첫번째 단계는 입학하고자 하는 대학및 교육기관으로부터 "Form I-20"라고 불리는 "입학허...
미국 어학연수 준비 절차 2009.11.09
영어권 어학연수로 가장 선호되는 나라가 바로 미국입니다. 미국식 영어=표준영어라는 공식이 우리나라에서 통용되기...

사설과 대학부설어학원 선택시 장,단점 2008.05.20
사설어학원의 장점 매우 많은 사설영어학교가 다운타운에 집중되어 있어서 선택의 폭이 매우 넓은 편이다.학급당 학생...
미국 어학연수기관(영어학교) 선택 가이드 2010.04.14
어학연수 준비하면서 가장 많은 시간을 들이는 것이 어디에서 공부를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미국 어학연수...

미국 어학연수 프로그램 선택 방법 2010.04.15
어학연수기관에서는 일반영어과정 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됩니다. 영어실력이 중급이상인 경우 일반영어과정...
Copyright © Uhakmagazin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