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초보자 가이드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아일랜드 필리핀 일본 블로그
  미국소개
  미국의 교육제도
  비자
비자면제(VWP)
학생비자
  어학연수
  유학
커뮤니티 칼리지
아이비리그
명문주립대학
  대학순위
  출국준비
  생활정보
  학교리스트
미국 어학연수 비용 - 어학연수 예산계획 세우기
최종 업데이트 2010.04.15
보통 미국 어학연수 비용은 비싸다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그러나 미국 어학연수 비용은 어떤식으로 접근하느냐에 따라서 가격차이가 많이 나는 편입니다.

그만큼 어학연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도 많은 곳이 바로 미국입니다.(미국 어학연수 비용을 간단하게 계산해 볼려면 미국어학연수 비용 계산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학비

미국은 세계의 유학생들이 몰리는 국가이고, 대학의 숫자도 압도적으로 많은 국가이기에 어학연수기관의 숫자도 많고 형태도 다양합니다. 그래서 연수기관에 따라서 학비차이가 많이 나는 편입니다.

무료로 영어를 가르켜 주는 곳도 있는 반면 학비가 아주 비싼 곳도 있습니다.

인기있는 동부(뉴욕)와 서부(LA, 샌프란시스코 등)는 비싼편이고 사설어학원에 비해서 대학부설 어학원이 비싼편 입니다.

일반적으로 국내에 알려진 유명한 사설어학원의 4주 학비는 $1,000 을 넘어갑니다. 환율에 따라 틀려지겠지만 한화로 100만원이 훌쩍 넘는 금액이죠.

그리고 학비는 어떤 프로그램을 선택하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주당 수업시간이 많으면 학비가 비싸지므로 수업시간이 적을수록 학비가 저렴합니다.

그러므로 미국 사회에서 생활하는 자체가 영어공부이므로 적극적인 자세로 학교 바깥에서 영어를 배운다는 마인드를 가지면 연수비용도 아낄 수 있고 실전영어도 배울 수 있습니다.

숙소비용

어학연수 비용 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부분입니다. 아래와 같이 다양한 형태의 숙소가 있는데 비용상의 문제로 대부분 연수 초반에는 홈스테이를 하고, 현지적응이 어느정도 되면 아파트 등을 렌트하여 친구와 쉐어하면서 숙소비용을 절약합니다.

기숙사

우리나라의 대학 기숙사를 생각하면 곤란합니다. 어학원을 등록하면 보통 어학원과 계약되어 있는 사설 기숙사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대학부설 어학원이라고 할지라도 정규과정 학생에게 기숙사가 우선적으로 배정되기에, ESL과정에 있는 연수생들이 대학기숙사를 이용할 수 있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정규과정 학생이 빠지는 방학기간에 제한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경우는 많습니다. 비용적으로 다소 부담이 되고, 개인적으로 아파트 등을 렌트 하는 것보다는 큰 메리트가 없기에 미국 어학연수를 하면서 기숙사를 이용하는 경우는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홈스테이

대부분의 학생들이 연수초기에는 일단 4주 정도 홈스테이를 계약합니다. 홈스테이는 어학원에서 소개를 해주기 때문에 연수초기 적응하는데 도움이 되고, 호스트 패밀리들과 함께 생활하고 대화하면서 영어실력을 많이 높일 수 있습니다.

연수비용이 넉넉하다면 홈스테이를 적극 추천합니다. 개인 사생활의 제약을 받지만 이는 한편으로는 어느정도의 긴장감을 유지시켜 주기에 학업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파트

비용상의 문제, 좀더 자유로운 생활을 위해서  룸메이트와 함께 아파트를 임대해서 생활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아래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아파트 임대정보를 지도와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rentaldata.myapartmentmap.com/


생활비

미국이 다른 연수국가에 비해서 물가도 좀더 비싼 편이고, 특히 자동차가 있어야 생활하는데 편리하기 때문에 생활비 역시 다른 국가에 비해서 더 많이 드는 편입니다.

생활비는 개인차가 있지만 좀 넉넉하게 잡아야 합니다. 미국까지 연수를 가서 생활비를 아낀다고 집과 어학원만 오고가면 오히려 손해기 때문입니다.

기타

미국은 아르바이트를 합법적으로 할 수 없습니다. F-1 비자를 가지고 있으면 주 20시간 이내에서 학교내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다고는 하나 이런 합법적인 아르바이트는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보통 대학 캠퍼스 내에서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로는 도서관 대출 담당, 교수의 서류 정리들을 맡는 어시스턴트, 인터내셔널 하우스와 유학생 어드바이서 역할을 맞는 어시스턴트 등으로 아주 제한적입니다.

그러나 비합법적인 아르바이트는 많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한인가게 등에서 비합법적으로 일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런 경우 대도시가 아무래도 유리합니다. 그리고 대도시에는 무료 영어강좌를  들을 수 있는 기회도 많아서 대도시로 가는 것이 오히려 전체 연수비용을 아낄 수도 있습니다.

그러기에 미국어학연수를 준비할때 이런 다양한 면을 고려해서 예산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흔히 말하는 대도시 보다는 중소도시가 저렴하고, 대학부설보다 사설어학원이 저렴하고 이런 단순한 접근보다는 입체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미국 어학연수 - 어학연수 결심에서 출국까지 2008.05.20
막연한 생각으로 남들 다 가는 어학연수이기 때문에 나도 간다는 생각은 금물이다. 어학연수의 확실한 목표를 그려보...
미국 어학연수 비용 - 어학연수 예산계획 세우기 2010.04.15
보통 미국 어학연수 비용은 비싸다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그러나 미국 어학연수 비용은 어떤식으로 접근하느냐에 따라...

입학허가 신청서 내용과 절차 2008.05.20
미국의 대학을 포함한 모든 어학연수 기관은 기본적으로 홈페이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학의 경우 International St...
미국 어학연수시 숙소는 어떻게 선택하나? 2008.05.20
미국에서 유학이나 어학연수를 할때 고민이 많은 되는 부분이 숙소는 어떻게 정하는가?이다. 학생들이 이용할만한 대...

I-20 이란 무엇인가? 2008.05.20
미국 대학에 입학하기 위한 첫번째 단계는 입학하고자 하는 대학및 교육기관으로부터 "Form I-20"라고 불리는 "입학허...
미국 어학연수 준비 절차 2009.11.09
영어권 어학연수로 가장 선호되는 나라가 바로 미국입니다. 미국식 영어=표준영어라는 공식이 우리나라에서 통용되기...

사설과 대학부설어학원 선택시 장,단점 2008.05.20
사설어학원의 장점 매우 많은 사설영어학교가 다운타운에 집중되어 있어서 선택의 폭이 매우 넓은 편이다.학급당 학생...
미국 어학연수기관(영어학교) 선택 가이드 2010.04.14
어학연수 준비하면서 가장 많은 시간을 들이는 것이 어디에서 공부를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미국 어학연수...

미국 어학연수 프로그램 선택 방법 2010.04.15
어학연수기관에서는 일반영어과정 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됩니다. 영어실력이 중급이상인 경우 일반영어과정...
Copyright © Uhakmagazin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