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초보자 가이드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아일랜드 필리핀 일본 블로그
  미국소개
  미국의 교육제도
  비자
비자면제(VWP)
학생비자
  어학연수
  유학
커뮤니티 칼리지
아이비리그
명문주립대학
  대학순위
  출국준비
  생활정보
  학교리스트
지역별로 본 미국
최종 업데이트 2008.06.17
미국은 한국의 40배 이상이 되는 광활한 영토에 다양한 지형으로 동부 뉴욕에서부터 서부 로스앤젤레스까지의 거리는 2,797 마일로서 고속도로로 달려서 50여시간을 달려야 하고 시속 60마일로 계속 달리는 대륙횡단 철도로도 45시간 이상 걸리는 거리이다. 한국이 하나의 시간대를 쓰고 있는 반면 미국은 50개 주에 걸쳐서 5개의 시간대를 가지고 있다. 50개 주 외에도 와싱톤DC인 특별자치구와 푸에프토리코, 버진 아일랜드, 동사모아, 괌 등이 미국령으로 구성된 연방형태의 공화국으로 약2억 5천의 인구를 가지고 있다.

이렇게 광활한 영토는 크게 4부분으로 나누어보면 아래와 같이 구분해 볼 수 있다.

미국의 북동부

미국 북동부는 미국의 북동쪽에 있는 지역이다. 뉴욕 주, 뉴저지 주, 뉴햄프셔 주, 로드아일랜드 주, 매사추세츠 주, 메인 주, 버몬트 주, 코네티컷 주, 펜실베이니아 주로 이루어져 있고 델라웨어 주와 메릴랜드 주도 포함될 경우도 있다. 뉴잉글랜드를 완전히 포함하고 있으며 필그림들이 처음 도착한 곳이다.

보스톤, 필라델피아, 뉴욕, 워싱톤 등 크고 전통깊은 도시들이 많이 있다. 뉴잉글랜드 지방은 보수적인 면이 있지만 대학교들이 많이 있는 등으로 자유로운 풍으로 여성들이 비지니스에서 일하는 것도 쉽게 모두 받아드린다.

날씨는 봄과 가을이 짧고 여름이 무덥고 겨울이 추운 습기있는 대륙성 기후이다.

남부 지역

남부에는 16개주가 있다.

델라웨어주, 메릴랜드주, 버지니아주, 웨스트버지니아, 노스캐롤라이나주,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조지아주, 플로리다주, 켄터키주, 테네시주, 아라바마주, 미시시피주, 아칸소주, 루이지애나주, 오클라호마주, 텍사스주가 남부에 해당된다. 남부 지역은 대체적으로 전통을 중시하고 개인간의 관계를 중요시 여긴다.결과적으로 모든 관계를 쌓는 일과 비지니스의 구체적인 내용들이 저녁을 먹으면서 이루어진다.

남부지역은 가장 뚜렷하고도 아름다운 지역이다. "New South" 는 제조지역으로 아틀랜타 나 리틀ㅤㄹㅘㄱ 처럼 하늘을 찌르는 높은 빌딩숲으로 서서히 발전 되었지만 아직도 사람들에게 기쁨을 주는 많은 경치, 경관들이 가득한 곳이다. 풍부한 강수량으로 농작물이 쉽게 자랄 수 있고, 최소한 6개월동안 서리가 끼지않고 자랄 수 있는 온순한 기후를 가지고 있다. 남부지역은 온순한 기후 덕분에 다른 지역으로부터 은퇴자들의 메카가 되었다.

중서부 지역

중서부에는 12개 주가 있다.

오하이오주, 인디아나주, 일리노이주, 미시간주, 위스콘신주, 미네소타주, 아이오와주, 미주리주, 노스다코다주, 사우스다고타주, 네브라스카주, 캔사스주가 중서부지역에 해당된다. 시카고로부터 덴버로 이르는 대평원인 미국의 곡창지대로서 가족과 개인의 가치를 존중하는 전통있는 곳이다.

근래에 들어오면서 산업화와 도시화가 일어나는 곳으로 전형적인 신교정신에 의거해서 땀흘리는 미국인의 생활을 볼 수 있는 곳이고 표준 발음을 사용하고 있다.동부보다는 여유있는 행동거지이나 남부보다는 더 바쁘게 생활하는 곳이다.

서부지역

서부에는 13개 주가 있다.

몬타나주, 아이오밍주, 콜로라도주, 뉴멕시코주, 아리조나주, 유타주, 네바다주, 워싱터주, 오레건주, 캘리포니아주등이 서부에 속한다.동부로부터 시작된 서부 개척의 마지막 부분인 록키산맥의 서편으로서 대표적인 도시로는 로스앤젤레스 등이 있어서 세속적인 문화와 아울러 지나치게 세련된 분위기의 새로운 도시들이 있는 곳이다.

뉴욕이 미국인들에게 전세계를 보여준다면 로스앤젤레스는 전 세계에 미국을 보여주는 도시이다. 매우 사교적이지만 유동적인 사회여서 관계성을 계속 유지하기가 힘들고 여성들도 적극적으로 비즈니스에 참가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서두르지 않는 느긋한 분위기로서 연중 온난하여 여름에는 비가 적고 겨울에 오히려 비가 많은 지중해성 기후이다.

같은 위도의 동부도시에비해 샌프란시스코, 로스앤젤레스는 난류의 영향으로 온난한 곳으로 아름다운 태평양의 해안과 겨울철에는 눈 덮인 산봉우리 등이 아름다운 곳이다. 같이 붙어 있는 내륙 외에도 미국의 새로운 주들인 알래스카와 하와이가 있는데 미국인들에게도 아직도 장소에 있어서나 문화적으로나 이국적인 곳이다. 각 주가 독특한 문화와 지형으로 인해 많은 관광객들이 몰리는 곳이다.근래에는 하와이에 너무 많은 일본사람들이 거주하게 되는 것에 대한 조심스러운 검토가 있다.
푸에프토리코는 미국의 주는 아니지만 미국령으로 스페인어가 공식언어이고 문화권도 서반어 문화권이다.
미국기념일과 축제 2010.05.07
□ 신년( New Year's Day, 1월 1일)* 미국의 신년은 우리나라의 그것과 매우 달라 단지 섣달 그믐날(New Year's eve)...
미국 개요 2008.06.17
미국은 다민족 국가로 인종 구성은 유럽 백인이 다수를 차지하며,그중에서도 출신국가별로는 영국계,독일계 아일랜드...

지역별로 본 미국 2008.06.17
미국은 한국의 40배 이상이 되는 광활한 영토에 다양한 지형으로 동부 뉴욕에서부터 서부 로스앤젤레스까지의 거리는...
세계 경제 문화의 중심 뉴욕(New York) 2009.03.20
미국 최대의 도시이자 세계최대의 도시인 뉴욕은 미국의 북동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수도 워싱턴 D.C에서 380Km 떨어져...

전통과 문화의 도시 보스턴(Boston) 2008.07.23
보스턴은 매사추세츠만 연안에 자리한 뉴잉글랜드 최대의 중심지이자 아메리카 메갈로폴리스 북부의 중심이기도 합니...
천사의 도시 로스엔젤레스(Los Angeles) 2008.07.24
'천사의 도시'라는 의미를 가진 로스앤젤레스(LA)는 미국의 남서부를 대표하는 대도시다. 서울에서 직항노선을 이용할...

Copyright © Uhakmagazin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