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초보자 가이드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아일랜드 필리핀 일본 블로그
  미국소개
  미국의 교육제도
  비자
비자면제(VWP)
학생비자
  어학연수
  유학
커뮤니티 칼리지
아이비리그
명문주립대학
  대학순위
  출국준비
  생활정보
  학교리스트
입국심사와 세관심사
최종 업데이트 2008.05.20
이민국 입국심사

미국의 공항에 도착하게 되면 첫 관문으로 미국 국토안보부(Department of Homeland Security) 산하 기관인 US CBP(Customs & Border Protection) 의 입국심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immigration" 또는 "passport control" 이라고 사인이 붙어있는 창구로 가서 입국 심사를 받습니다. 입국 심사에는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순서를 기다리는 동안 여권, 출입국 신고서, 세관신고서 등을 준비하고 잘못된 곳은 없는지 다시한번 체크 합니다. 기내에서 신고서를 작성하지 못한 사람은 이곳에도 양식이 준비되어 있으므로 순서를 기다리는 동안 작성하면 됩니다.

미국의 입국심사는 세계에서 가장 까다롭고 엄격합니다. 때로는 다소 고압적이기도 하면서 불친절하기도 하지만 당황하지 말고 이민국 심사관의 질문에 차분히 답변하면 됩니다.

한국에서 학생비자를 성공적으로 받았다는 자체가 공항의 이민국 심사를 보증하진 않습니다. F-1 비자를 부여하는 주한 미국 대사관은 미 국무부 (Department of State) 산하 기관이고, 비자를 심사하는 공항의 US CBP 는 미 국토안보부 (Department of Homeland Security) 산하 기관입니다. 따라서 합법적으로 비자를 발급 받았다 할지라도 미국 입국의 최종 결정은 이민국 심사관이 하게 되는 것입니다.

입국서류에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입력합니다.

  • 한글이름
  • 한자성명
  • 생년월일 연/월/일의 순서대로 쓴다.
  • 주민등록번호의 후단번호를 쓴다.
  • 성별 남성은 Male, 여성은 Famale에 체크한다.
  • 여권번호를 정확하게 기재한다.
  • 편명 서울로 돌아오는 비행기의 이름과 편명을 적는다.
  • 출발지 서울로 돌아오기 위해 비행기를 탄 곳의 이름을 적으면 된다.

세관심사

이민국 심사를 통과하게 되면 한국에서 수하물로 보낸 자신의 짐을 Pick Up 하여 세관심사를 받게 됩니다. 세관 카운터(Customs)앞으로 가서 직원에게 짐과 여권, 세관 신고서를 건네주고 직원이 묻는 말에 간단히 대답하면 됩니다.

이곳에서 주로 질문하는 것은 신고할 것이 있는가와 식료품을 가지고 있는가 등 입니다.

일반 관광객이면 녹색 줄 쪽으로 가라고 지시하기 때문에 검사없이 그대로 통과하지만 신고할 것이 있거나 큰 짐을 가지고 있으면 빨간 줄쪽으로 가서 화물검사를 받습니다.

만일 과세 대상이 있으면, 비행기 안에서 받은 세관 신고서에 상세히 기입하여 세관직원의 확인 후 세금을 납부하면 됩니다.

담배 1 보루, 양주 1병의 반입이 가능하며, 모든 선물은 $100 한도에서 면세입니다. 또한 휴대하고 있는 달러는 세관신고서에 반드시 기입해야 하며 미화 $10,000 이상을 소지하는 경우에는 세관원이 안내하는 대로 서류를 작성한 후 서명을 해야 합니다.

세관의 X-Ray 투시기는 가방을 열어보지 않고도 동식물 등의 품목이 있는 경우에는 간단하게 식별할 수 있으니 주의가 요망됩니다. 또한 감기약 등의 상비약을 제외한 모든 약품은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본인이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하는 약품이 있는 경우에는 의사로부터 영어로 된 처방전을 받아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사이트

U. S. Citizenship and Immigration Services (USCIS)

U. S. Customs
입국심사와 세관심사 2008.05.20
미국의 공항에 도착하게 되면 첫 관문으로 미국 국토안보부(Department of Homeland Security) 산하 기관인 US CB...
출국 준비물 점검 2008.05.20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품목 여권, 여권 및 Visa Copy 입학허가서(I-20), I-20 Copy 항공권 국제운전면허증과 한국...

공항 수속 절차 2008.05.20
1. 공항 최소 2시간 전 도착. 2. 항공사 탑승수속(좌석배정과 수하물 위탁) 3. 출국 신고서 작성 4. 세관 신고 5....
Copyright © Uhakmagazin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