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초보자 가이드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아일랜드 필리핀 일본 블로그
  미국소개
  미국의 교육제도
  비자
비자면제(VWP)
학생비자
  어학연수
  유학
커뮤니티 칼리지
아이비리그
명문주립대학
  대학순위
  출국준비
  생활정보
  학교리스트
미국 학생비자(F-1) 발급 절차
최종 업데이트 2010.05.07
미국은 단기간 여행을 하는 경우에도 미국 대사관의 영사로부터 인터뷰 과정을 거쳐서 비자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비자 예약


먼저 미국 대사관 사이트(https://www.us-visaservices.com/korea/securedefault.htm) 에서 자신의 인터뷰 일자 예약합니다.

인터뷰 일자는 입학허가 신청서 발송 이전 또는 이후 언제든지 I-20 가 도착하는 예상 일자를 고려하여 예약할 수 있으며 만약 충분한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면 학교로부터 I-20 가 도착한 시점에서 예약을 해도 무방합니다.

웹사이트에서 인터뷰 예약을 할때 $ $11.20 정도의 비용을 지불한 후 PIN number를 발급받습니다. 발급 받은 PIN number 는 예정된 인터뷰 당일까지 유효하며 PIN number 구입 후 90 일 동안 인터뷰 예약을 하지 않으면 해당 PIN number 는 자동 소멸 됩니다.

비자 인터뷰 일자 예약 후 모든 준비가 끝났다면 비자발급에 필요한 서류들은 미리 대사관에 송부하는 것이 아니고 인터뷰 당일 본인이 직접 들고 가서 인터뷰 시 미국 영사에게 제시해야 합니다.



학생비자 (F-1) 발급에 필요한 서류

미국 대사관에서 명시하고 있는 학생비자 발급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으며, 한글서류는 굳이 영문으로 번역할 필요없이 그 자체로 제출이 가능합니다. 각각의 서류에 따라서 증빙을 요하는 추가 서류가 필요하므로 세부 설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본인의 서명한  6개월 이상 유효한 여권
  • 본인 사진이 Staple된 비이민 비자신청서 (Nonimmigrant Visa Application: DS-156)
    https://evisaforms.state.gov/ds156.asp?lang=4에서 양식대로 입력한후에 "계속하기" 버튼을 누르면 PDF 파일로 입력한 내용이 저장됩니다. 이 저장된 PDF 파일을 출력하면 됩니다. 다시 출력할 경우를 대비해서 이 파일의 사본을 저장해 놓습니다.
  • 비이민 보충 비자신청서 (Supplemental Nonimmigrant Visa Application: DS-157)
    DS-156 신청서 양식을 보충하기 위한 양식으로서, DS-157 양식은 http://seoul.usembassy.gov/uploads/images/nt5Lw2MVnkpJZHAmFS8rOw/wwwfds157.pdf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비이민 비자신청자의 연락처와 근무경력 양식 (Contact Information and Work History for Nonimmigrant Visa Applicant: DS-158)
    신청자의 연락처와 근무경력에 대한 정보를 기입해야 하는 양식으로서 F, J & M 타입의 비자 신청자에만 해당되며, DS-158 역시 대사관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SEVIS Form I-20
  • 재정능력 증명 서류 - 신청자가 학생인 경우
    재정능력은 비자 인터뷰시 영사가 가장 중요하게 보는 사항이기에 철저하게 준비하여야 합니다.
    1. 일반적으로 학생들은 재정 능력이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재정 보증인의 재정능력으로 대신하게 됩니다.
    2. 부모, 형제자매 등 직계가족의 재정보증인 경우가 바람직하며, 직계 가족의 재정능력이 부족한 경우 보증인을 추가하여 호적등본으로 신청자와의 관계를 제시할 수 있는 가까운 친척의 재정보증도 가능합니다.
    3. 따라서 신청자와 재정 보증인이 누구냐에 따라 주민등록등본 또는 호적등본을 발급 받으셔서 제출해야 합니다.
  • 재정능력 증명 서류 - 신청자가 직장인인 경우
    1. 재직증명서 -- 회사 발행
    2. 갑종근로소득세 원천징수원 또는 급여 명세서 (최소 1년분) -- 회사 발행
    3. 소득금액 증명원 -- 세무서 발행
    4. 재산세 납부증명원 - 동사무소 발행
    5. 급여이체통장과 기타 지속적인 거래와 충분한 잔고가 있는 통장원본
    6. 기타 재정증명이 가능한 서류
    7. 직장의료보험증 사본 또는 명함 등
    학생뿐만 아니라 직장인도 재정 보증인이 필요한 경우 상기 직장인과 사업자를 위한 제출서류에 근거하여 재정 보증인의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 미국 입국 비자 신청 수수료
    신한은행에서 발급 해줍니다. 미국비자피 구입하러 왔다고 하면 됩니다. $131에 해당하는 금액을 당일 환율에 따라서 원화로 내면 됩니다.
  • 학교 재학(휴학, 졸업) 증명서 및 성적 증명서 현재 재학(휴학)중인 학생은 학교의 영문 재학(휴학)증명서와 영문 성적증명서를, 직장인이나 기타 업종에 종사하시는 분은 최종학교 영문 졸업증명서와 영문 성적증명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 TOEFL, SAT, GRE, GMAT 등의 점수
    어학연수의 경우에는 필요없고 대학이나 대학원으로 가는 학생들에게만 해당됩니다.
미국 학생비자(F-1) 발급 절차 2010.05.07
비자 예약 먼저 미국 대사관 사이트에서 자신의 인터뷰 일자 예약합니다. 인터뷰 일자는 입학허가 신청서 발송 이전...
SEVIS란 무엇인가? 2010.05.07
SEVIS란 Student and Exchange Visitor Information System의 약자로 2003년 2월 15일부터 시행된 유학생 관리 시스템...

어학연수를 위한 재정능력 증명 2010.05.07
어학연수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재정능력을 증명해야 하는 경우는 아래와 같이 2가지가 있습니다. 입학하고자 하는 학...
새로운 웹 기반의 온라인 비자신청서 DS-160 비자신청 방법 2010.05.07
2010년 4월 1일부터 새로운 웹 기반의 온라인 신청서 DS-160로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새로운 DS-160 신청서 입력사항 리스트(Sample) 2010.05.07
새로운 DS-160신청서 작성은 너무길고 시간도 많이 걸립니다.전체 입력사항 리스트입니다. 미리 참고하시고 도움이 되...
Copyright © Uhakmagazine. All rights reserved.